한국도로공사 인프라 구축 협약···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 네트워크 구축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 사진=현대차그룹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국내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한국도로공사와 손 잡았다.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 친환경차 보급을 가속화하겠다는 계획이다.

20일 현대차그룹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사옥에서 한국도로공사와 ‘친환경 충전 인프라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엔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기아차 상품본부장과 문기봉 한국도로공사 기획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토마스 쉬미에라 본부장은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한국의 친환경차 인프라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임과 동시에, 미래 전동화 시대에 맞춰 고속도로 충전 인프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역사적인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현대차그룹과 한국도로공사는 2020년 말까지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350kW급 고출력·고효율 전기차 초고속 충전기를 설치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 고속도로 전기차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새롭게 구축될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는 ▲충전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커넥티드 서비스 ▲충전기 연결과 동시에 인증 및 결제가 이루어지는 플러그 앤 차지 서비스 ▲기존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낮은 충전 속도, 길고 지루한 대기시간, 복잡한 인증 및 결제 과정의 개선 등이 주요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구축·운영 및 수소충전 설비 설치를, 한국도로공사는 충전소 부지 제공 및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현재까지 도심 3개소(부산, 국회, 인천)와 고속도로 휴게소 4개소(여주, 안성, 함안, 하남)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은 현대차그룹의 미래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보여주는 동시에, 국내 친환경차 시장을 세계 수준으로 올려놓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