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1 무승부···21일 승패가릴 마지막 대국

이세돌 9단이 19일 서울 강남구 바디프랜드 도곡타워에서 한돌과 제2국을 펼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세돌 9단이 19일 서울 강남구 바디프랜드 도곡타워에서 한돌과 제2국을 펼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세돌 9단이 바둑 인공지능(AI) ‘한돌’과 호선으로 맞붙은 은퇴대국 2국에서 패배했다.

이 9단은 19일 서울 강남구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열린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2국에서 한돌에 122수 만에 흑 불계패했다.

‘돌 가리기’를 한 결과, 이 9단이 흑을 잡는 것으로 대국이 시작됐지만 전세는 금방 한돌쪽으로 기울었다. 특히 이 9단은 초반 좌상귀에서 미세한 실수를 범했다. 이후 하변으로 손을 돌렸지만 한돌은 이를 따라가지 않고 우상귀에 흑 4점을 잡으면서 초반 분위기를 유리하게 가져갔다.

결국 초반 46수째에 들어 한돌의 승률 그래프가 88%까지 치솟았고, 경기는 한돌에게 유리하게 흘러갔다. 이후 이렇다 할 기회 없이 일방적으로 경기가 흘러갔고, 3시간30분여 만에 이 9단이 돌을 던지며 패배를 인정했다. 

‘치수고치기’로 진행되는 이번 대국 진행방식에 따라 2국에서 한돌이 승리하면서 오는 21일 열리는 3국에서는 다시 2점 접바둑으로 대결이 펼쳐질 예정이다. 3국은 이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