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스췌덴 비즈니스 서밋 참석···“한반도 평화 정착되면 새로운 도전 공간 만들어진다”
중·러 대북 제재 대상 면제 결의안 유엔안보리 제출 상황서 발언 주목
‘한반도 평화 경제론’도 재차 강조···스웨덴과의 미래 산업 등 협력 적극 지원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송파구 롯데타워에서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송파구 롯데타워에서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간 철도‧도로 연결을 재차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최근 중국과 러시아가 ‘남북 간 철도‧도로 협력 프로젝트’를 대북 제재 대상에서 면제하는 내용의 결의안 초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18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시그니엘서울에서 열린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한반도 평화가 정착되면 새로운 도전 공간이 만들어진다”며 “한반도의 평화는 대륙·해양의 네트워크 연결로 이어지고, 남북의 도로·철도가 연결되면 유라시아 대륙을 거쳐 스칸디나비아까지 육로가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를 거점으로 북극항로가 연결돼 태평양·북극해로 친환경 선박이 활발하게 오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경제론’도 강조했다. 그는 “평화가 경제이고, 경제가 곧 평화라는 것을 스웨덴이 증명했다”며 “스웨덴을 비롯한 북유럽 국가들은 평화를 기반으로 포용·혁신을 이뤘고 가장 행복한 나라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는 양국 기업들에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라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자유무역체제가 발전하도록 양국 경제인께서 함께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래 산업 분야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미래 산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고 혁신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경제인 여러분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이 혁신 생태계 조성의 기반으로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스웨덴과의 태양광‧풍력 발전 사업, 전기 자동차 등 협력 진행‧예정 사업들을 언급하면서 협력의 기회를 더 늘려가겠다는 방침도 내비쳤다. 또한 내년 설립 예정인 북유럽 과학기술 거점센터를 통해 과학기술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글로벌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의 6억3000만 달러 규모 투자 결정, 탄소 소재 같은 차세대 소재·부품·장비 분야와 인공지능·사물인터넷 분야 융‧복합 기술협력 등 양국 간 바이오헬스·전기차·5G 분야 협력 성과도 거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