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돌, 어이없는 실수로 스스로 무너져

이세돌 9단 모습. / 사진=원태영 기자
이세돌 9단 모습. / 사진=원태영 기자

이세돌 9단이 NHN의 바둑 AI ‘한돌(HanDol)’과의 대결 첫 경기에서 승리했다. 

이세돌 9단은 18일 서울 바디프랜드 도곡본사에서 열린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경기에서 바둑 AI 한돌을 상대로 92수 만에 불계승을 거뒀다. 

이날 대국은 이세돌 9단이 흑을 잡고 2점을 먼저 둔 상태에서 접바둑으로 진행됐다. 같은 조건에서는 인간이 AI를 이기기 어렵다는 점을 양측이 공감하면서 치수고치기 방식을 합의했다. 지난 2016년 진행된 이세돌과 알파고와의 대결에선 동등한 조건의 호선으로 경기가 진행된 바 있다. 

이세돌은 이날 초반 수비적인 모습을 보였다. 평소 공격적인 모습을 보였던 행보와는 정반대였다. 반면 한돌은 초반부터 공격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돌은 빠른 수를 두며 시간을 단축한 반면 이세돌은 고심을 거듭하며 한수 한수에 공을 들였다. 

한돌은 이세돌을 바둑판 한쪽으로 몰아넣으며 위기로 몰아넣기도 했다. 그러나 한돌은 중반 전투에서 어이없는 실수를 저질렀다. 중앙 싸움에서 한돌이 실수를 하면서 이 9단의 흑 78수가 묘수로 작용했다. 중앙 백 3점을 내준 한돌은 얼마 지나지 않아 승부를 포기했다.

NHN 관계자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다. 중간에 흑 78수를 한돌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남은 대국도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첫 대국에서 이 9단이 승리하면서 2국은 서로 동등한 호선으로 대결을 진행하게 될 예정이다. 

이세돌은 경기 직후 인터뷰에서 “사실 이번 경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며 “(승리와 관련해) 개인적으로는 조금 허무하기도 하다. 한돌이 조금 더 준비를 해야할 것 같다”고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