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화합 시대 이끌 적임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차기 국무총리로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통합·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중요하게 봤다고 지명 이유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17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갈등·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이 시기에 야당을 존중하면서 국민 통합·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통합·화합으로 국민 힘을 하나로 모으고 국민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민생과 경제에서 성과를 이뤄내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시대적 요구에 가장 잘 맞는 적임자가 정 후보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 후보자는 우선 경제를 잘 아는 분이다. 실물 경제인 출신이고 참여정부 산업부 장관으로 수출 3000억불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6선의 국회의원으로 당 대표와 국회의장을 역임한 풍부한 경륜과 정치력을 갖춘 분”이라며 “ 후보자는 온화한 인품으로 대화·타협을 중시하며 항상 경청의 정치를 펼쳐왔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국내외 환경이 어렵지만 새 국무총리 후보자는 서로 화합하고 협력하며 민생과 경제를 우선하도록 내각을 이끌고 국민께 신뢰와 안정감을 드릴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정 전 의장은 고려대 법대를 졸업한 뒤 쌍용그룹에 입사해 상무이사까지 17년간 근무했다. 이후 노무현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을 역임했다.

당초 정 전 의장은 입법부 수장이 행정부 2인자인 국무총리로 가는 것에 대해 꺼렸지만 청와대의 지속적은 설득에 마음을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