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미 수석대표, 외교부서 협의 이후 약식 회견 가져
이도훈 본부장 “한미 긴밀한 공조···한반도 비핵화·평화 노력 지속”
비건 대표 “北 카운터파트와 직접 말할 것···비핵화 협상 데드라인 없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특별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약식 회견을 한 뒤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특별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약식 회견을 한 뒤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특별대표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을 재확인했다.

16일 이도훈 본부장은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수석대표협의 이후 열린 약식 회견에서 “(비건 대표는) 협상이 재개되면 북한의 모든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면서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비건 대표는 외교와 대화를 통한 미국의 문제 해결 의지는 지금도 변화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중요하고 민감한 시기에 비건 대표가 4개월 만에 한국을 방문했다”면서 “한미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과 마찬가지로 긴밀한 공조 하에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함께 지속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스티븐 비건 대표는 북한이 의의로 제시한 ‘연말 시한’과 관련 “미국은 미북 정상의 합의사항을 실천한다는 목표에 있어 데드라인(시한)은 없다”고 했다.

비건 대표는 “북한의 카운터파트에게 직접적으로 말하겠다”면서 “일을 할 때이고 완수하자. 우리는 여기에 있고 당신들은 우리를 어떻게 접촉할지를 안다”고 북한에 회동을 제안했다.

한미 수석대표는 올해 30여 차례에 걸쳐 대면 협의를 가졌다. 비건 대표는 지난 8월 방한한 데 이어 이도훈 본부장은 지난 10월 방미를 계기로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