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한중 양국 정상회담도 추진 중···한반도 비핵화, 지소미아 등 논의 전망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제8차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3일부터 이틀간 중국을 방문한다”며 “올해 한일중 정상회의는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중 기간 동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및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별도 양자 회담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중국 측 정상은 리커창 국무원 총리기 때문에 시 주석과의 양자 회담이 성사될 경우 문 대통령은 베이징까지 추가로 이동할 가능성도 있다.

한중 양자 정상회담에서는 최근 미북 갈등 국면과 비핵화 프로세스 재가동 여부 등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과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 대변인은 “이번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3국 간 실질 협력 방안을 중점 협의하는 한편 동북아 등 주요 지역과 국제정세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며 “최근 한반도 정세도 평가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3국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일중 3국 협력체제 20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이번 정상회의는 지난 20년간 이뤄진 3국 협력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유익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