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관광 등 인구 이동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

SK텔레콤과 통계청은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의 유동인구 지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의 유동인구 지도 시범 서비스 이용 모습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과 통계청은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 유동인구 지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의 유동인구 지도 시범 서비스 이용 모습 / 사진=SK텔레콤

모바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 지역의 인구 유입이나 유출 현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주중, 주말, 월 단위로도 유동인구를 분석할 수 있다.

SK텔레콤과 통계청은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의 유동인구 지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 5월 빅데이터 기반의 통계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이번에 첫 성과를 내놓게 됐다.

서비스는 통계청이 보유한 인구‧가구 관련 공공 빅데이터와 SK텔레콤의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결합해 만들어졌다. 통계청 빅데이터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누구나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유동인구 지도는 전국 시·군·구별 유동인구를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SK텔레콤 이동통신 기지국 모바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도상에 선택한 지역의 인구 유입·유출 현황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조작을 통해 주중·주말 또는 월 단위 데이터 분석도 가능하다.

SK텔레콤과 통계청은 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구분석을 할 경우 기존 설문조사 대비 인력과 예산이 절감되고, 톨게이트 통행량이나 대중교통 이용자수 등을 활용하는 것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과 통계청은 향후 유동인구 지도를 고도화해 교통, 관광 등 인구 이동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거나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데도 폭넓게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