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기상청, 강수량 5㎜ 미만·적설량은 1㎝ 안팎으로 예상
서울·경기 북부 등 일부 지역 대기 건조···산불 등 화재 유의해야

지난 6일 오전 서울 청계천에 얼음이 얼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6일 오전 서울 청계천에 얼음이 얼어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절기상 1년 중 가장 눈이 많이 내린다는 대설인 7일은 전국에 눈 또는 비가 조금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이번 주말 내내 아침 기온은 영하권을 나타내고, 대체로 구름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빙판길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이날 기상청에 따르면 기압골의 영향으로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눈이 내리면서 일부지역에는 눈이 쌓인 곳이 있고, 서울에도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눈이 날리고 있다.

기상청은 서울과 경기도, 강원 영서, 서해 5도 강수량은 5㎜ 미만, 적설량은 1㎝ 안팎으로 예상했다.

눈은 낮에 대부분 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낮 동안 기온이 오르면서 눈과 비가 섞여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당분간 서울과 경기 북부, 강원 영동, 일부 경상도, 충북 남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할 것으로 보여 산불 등 화재 예방에도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보통’ 수준을 보이겠지만, 수도권·충청권은 국외 미세먼지 유입과 대기 정체의 영향으로 밤에 ‘나쁨’ 수준까지 치솟을 전망이다.

바다 물결은 서해·동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예보됐다.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남해 0.5~2.0m, 동해 1.0~4.0m다.

특히 동해중부먼바다는 바람이 차차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아지면서 풍량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