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사 저평가 요인 일부 해소···금융산업 경쟁력 제고 기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KB금융지주가 국내 금융지주사 최초로 자사주 소각을 결정했다. 이를 통해 주식 가치를 제고하고 주주에게 이익을 환원하겠다는 취지다.

6일 KB금융은 이사회를 열고 약 1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230만3617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자사주 소각 규모는 총 발생주식수의 0.55%이며, 소각 예정일은 이번달 12일이다. 국내 은행지주가 주주환원을 위해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B금융은 지난 2016년 업계 최초로 자사주를 매입한 이래 현재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약 1조4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 바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저금리, 저성장 영업환경에서 은행의 성장성 한계 및 수익성 개선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큰 상황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주주환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KB금융은 9월 말 현재 BIS총자본비율이 15% 이상이고, 보통주자본비율은 14%를 크게 웃도는 등 금융권 최고 수준의 자본력을 유지하고 있어 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 등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추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KB금융은 이번 자사주 소각을 계기로 주식시장에서 글로벌 금융회사 대비 현저하게 저평가받고 있는 국내 금융사들의 디스카운트 요인을 해소해 한국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시그널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금융업을 둘러싼 영업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이지만,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비용을 안정화함으로써 수익성 개선 및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통해 재무적 안정성을 제고하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동시에 견고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활용해 주주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