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값 0.13%로 23주 연속 상승

서울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단지 전경 / 사진=연합뉴스
서울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단지 전경 / 사진=연합뉴스

 

서울 주택시장이 23주째 달리고 있다. 특히 12월 들어서는 전통적 비수기라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9·13 대책발표 이후 오름폭을 최고치까지 키웠다. 거래량이 많은 건 아닌데 거래가능한 매물이 많지 않다보니 한 건 거래될 때마다 매번 신고가를 기록하는 사례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지역 지정과 종합부동산세 부담, 추가 규제 예고 등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있어 당분간 이 같은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7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12월 첫째 주(12월 2일 기준)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0.13%로 전주보다 0.02%포인트 상승했다. 23주 연속 상승세다.

이번 주 서울 주택시장에서는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강남4구 평균 아파트값은 전주 보다 0.03%포인트 오른 0.21%를 기록했다. 이들 지역은 신축 등 주요 인기단지 대비 상대적으로 상승폭이 낮았던 인근 단지나 외곽 지역의 갭메우기, 현대차 사옥인 글로벌비지니스센터(GBC) 허가로 인한 추가 상승 기대감으로 상승폭이 확대됐다.

이외에도 강남권에서는 양천구(0.31%)가 학군수요 및 재건축 기대감이 있는 목동신시가지와 신월·신정동 신축 위주로, 동작구(0.14%)는 노량진·상도·흑석동 위주로 올랐다.

강북권에서는 신축 단지와 구축 아파트가 갭메우기식 상승을 보였다. 마포구(0.10%)는 매물이 부족한 신축과 도화·성산·창전동 기축 갭메우기 등으로, 성동구(0.09%)는 상·하왕십리 신축과 행당동 기축 위주로, 성북구(0.09%)는 길음뉴타운과 종암·하월곡동 등 구 외곽 위주로, 은평구(0.08%)는 불광·응암동 등 대단지 위주로 상승세가 이어졌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서울 8개 자치구 내 27개동을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으로 지정했다. 이후에도 주택시장이 안정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정부에서는 상한제 적용 지역을 확대할 것을 시사했다. 또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기존 주택 매매거래에 대한 자금 출처 조사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관계기관 합동조사는 시행되고, 내년부터는 국토부 중심 상시조사체계가 운영된다. 그럼에도 거래는 높은 가격에 성사되고 있다.

한국감정원 관계자는 “종부세 부담 증가로 서울 고가 주택 및 다주택 보유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커지며 관망세 다소 확대되는 양상이지만 추가 상승 기대감에 여전히 매물 품귀현상도 지속되고 있다”며 “풍부한 유동자금 및 추가 상승 기대감, GBC 허가 등 개발 호재와 그간 상승폭이 낮았던 단지들의 갭메우기로 상승폭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집값 상승 요인으로 양도세 부담으로 다주택자들이 시장에 쉽게 매물을 내놓지 않는 데다, 종합부동산세 부담에도 집값 상승을 기대하는 심리가 큰 점을 꼽는다. 때문에 시장에서는 공급 활성화를 위한 거래세 인하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부동산업계 전문가는 “지금 시장은 공급축소에 따른 주택 부족으로 가치가 상승하는 현상이 계속되는 것”이라며 “공급활성화를 위한 세액감면율을 확대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