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14차 도시재정비위원회서 가결

흑석11구역 재정비촉진사업 공공대안 조감도./ 사진=서울시
흑석11구역 재정비촉진사업 공공대안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 동작구 흑석11구역이 고층 성냥갑 아파트 대신 현충원과 서달산, 한강변 등의 주변 지형을 살린 테라스형 옥상정원 아파트로 지어진다.

서울시는 지난 3일 열린 제14차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흑석11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이 통과했다고 4일 밝혔다.

흑석11구역은 도시·건축 혁신방안이 최초로 적용된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 1호 사업지다. 앞서 시는 올해 3월 정비계획 수립단계부터 준공까지 사업 전 단계를 공공이 민간과 함께 고민하고 지원하는 도시·건축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5월 시범사업지 4곳을 선정했다.

이 구역은 애초 지난 2012년 7월 재정비촉진계획 최초 수립한 이후 지난해 8월 정비계획 변경을 추진했다. 그러나 현충원과 한강변 경관에 대한 고려가 미흡한 수익성 위주의 사업계획으로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부결된 바 있다.

흑석11구역은 이번 계획안에서 당초 계획했던 천편일률적인 고층의 성냥갑 아파트 대신, 현충원의 정온한 도시풍경을 존중하고 도시와 자연이 어울리는 아파트 단지로 구성했다. 현충원 연접부는 5~9층, 그 외 지역은 15~16층 이하로, 현충원 및 서달산 능선과 조화를 이루는 스카이라인을 계획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공건축가와 주민이 함께 만든 촉진계획 및 건축계획 기본구상이 실제 사업시행과 준공까지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시·건축 혁신 촉진계획지침과 도시·건축 혁신 건축계획지침을 마련하고, 이를 정비계획 고시문에 수록해 책임관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