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스타트업브리핑] 배민-요기요, 소상공인 효율 올린다
  • 차여경 기자(chacha@sisajournal-e.com)
  • 승인 2019.11.30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아한형제들-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데이터 연동 업무 MOU 체결···LG-소프트뱅크벤처스, AI 스타트업 투자

이번 주(25~30일)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배달 앱에 입점한 자영업자를 위해 데이터 공유를 시작한다. 그동안 자영업자들은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매출을 각각 따로 확인해야 했다. 이밖에도 LG는 소프트뱅크벤처스와 글로벌 인공지능(AI)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밝혔다.

◇ 배달 앱 입점 소상공인, 매출 한번에 확인 가능해진다

배달 앱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소상공인들의 효율적인 가게 운영을 돕기 위해 손을 잡는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요기요, 배달통, 푸드플라이를 서비스하고 있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가 데이터 연동 공동 업무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사장님들의 운영 편의성 확보 및 업소 관리 효율화를 통한 매출 증대 등을 위해 공동 업무 협약을 추진했다. 이번 MOU 체결로 양사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장님들에게 각 배달앱 서비스를 통한 매출 정보와 부가 정보 등의 공개 데이터를 데이터 연동 방식을 통해 통합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데이터 연동 공동 업무 추진과 함께 공개 데이터 환경을 구축해, 사장님들의 사업 운영 편의성을 돕는 타 서비스들과의 협업 가능성도 열어놓기로 했다.

권유진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최고전략책임자(CSO)는 “함께 배달앱 시장 성장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는 두 플레이어가 소상공인들의 운영 편의성 증대를 위해 함께 협력하면서 업계 발전과 사장님들의 매출 증대에도 더욱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사장님들의 성장과 함께하는 주문 중개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현준 우아한형제들 부사장은 “양사의 데이터 연동 협업은 업계가 협력해 자영업자를 위한 생산적인 결과를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타 서비스들도 데이터 연동 작업에 참여하게 된다면 더 많은 자영업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LG, 소프트뱅크벤처스와 AI스타트업 투자

LG가 소프트뱅크벤처스와 함께 인공지능(AI) 스타트업에 투자에 나선다.

LG전자,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4개 계열사는 소프트뱅크벤처스가 AI 분야에 집중 투자하기 위해 조성중인 약 3200억원 규모 펀드(Growth Acceleration Fund)에 200여억원을 공동 출자한다.

LG는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외 유망 AI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 기회를 모색함으로써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LG는 이밖에도 미국 실리콘밸리에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운영하며 미래 준비와 기존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5000억원을 출자했다.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대표는 “기존의 틀을 깨고 차별화 된 고객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AI 기술 개발과 투자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한편 LG는 AI 개발 인프라를 통해 계열사 간 AI와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공유해 개발자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한편, 아마존, 구글 등과 협업하는 등 오픈 이노베이션도 활발히 추진할 계획이다.

◇ ‘미리 크리스마스 여행 선물’ 여기어때, 20만원 쿠폰팩 쏜다

종합숙박·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여기어때가 국내 여행 수요가 폭발하는 크리스마스, 연말 시즌을 맞아 회원 대상 ‘선물 패키지’를 내놓는다. 여기어때는 20만원 쿠폰 세트와 카카오페이 결제 10% 할인, 5% 포인트 적립 등의 이벤트를 제공한다. 중복 적용도 가능하다.

여기어때가 마련한 총 20만원 상당 쿠폰 팩은 16장 쿠폰으로 구성됐다. 전체 숙소 카테고리에 적용하는 쿠폰은 물론, 중소형호텔과 액티비티 대상 특별 쿠폰이 포함됐다. 전국 5만여 개 숙소와 6,000여 개 액티비티 예약시 적용할 수 있다.

이중 14장은 여행 인파가 몰리는 12월 25일까지 발급과 체크인이 가능하다. 크리스마스 주간 전용 쿠폰 2장은 12월 18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체크인 가능 기간은 같은 달 19~ 25일이다.

카카오페이 결제시 전 숙소 10%의 추가할인도 있다. 매일 선착순 700명을 대상으로, 최대 1만원의 할인 혜택(4만원 이상 결제시)을 준다. 동시에 결제 금액의 5%를 다음 여행에 사용할 수 있도록 포인트로 무한 적립한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숙박비가 뛰어오르는 연말이지만, 할인쿠폰과 큰 결제 혜택, 무한 포인트 적립으로, 합리적인 여행 소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알바천국, 관공서 알바 채용관 열어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겨울철 아르바이트 꽃이라고 불리는 ‘관공서 알바 채용관’을 오픈 했다고 밝혔다.

관공서 알바 채용관에서는 서울특별시 용산구청, 서초구청, 영등포구청, 수원 시청, 부산 중구청 등의 아르바이트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선호하는 지역 별로 공고 검색이 가능해 편리하게 찾아 볼 수 있다.

현재 일반선발과 특별선발을 포함해 서울특별시 성북구청에서 100여명, 영등포구청에서 70여명, 충북 제천 시청에서 200여명의 알바생을 모집하고 있다.

관공서 알바는 행정업무 보조, 민원안내, 현장실태 조사, 자료 정리 등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업무 강도가 강하지않고 추운 겨울 날씨를 피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알바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관공서 아르바이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 신속히 채용관을 마련하게 됐다"며 "행정사무능력을 키우는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여경 기자
산업부
차여경 기자
chacha@sisajournal-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