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서 해당 의혹 도마 위
노영민 “‘유재수 감찰 중단’ 불법적인 것 아니다”···“‘김기현 이첩’ 안했다면 ‘직무유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등 의혹 관련 청와대는 내부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해당 의혹들을) 내부적으로 조사하고 있다”며 “(청와대 관련자를) 현재 조사하고 있다.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실장은 유 전 부시장 감찰무마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수사권이 없는 민정수석실에서 제한된 범위 내에서 조사한 이후에 일정정도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인사 조치한 수준에서 정리한 것”이라며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검찰에서 진술했다고 하는 내용은 전혀 알지못한다”고 일축했다.

이어 “유재수 씨에 대한 감찰 중단이 불법적인 감찰 중단이라고 하는데 불법적인 것이 아니었고, 김기현 씨에 대한 첩보 이첩 역시 문제없다. 당연하게 해야 할 의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서도 “민정의 특감반이 울산 현장에 갔던 이유는 고래 고기 사건 때문에 검찰과 경찰이 서로 다투는 것에 대해 부처 간 불협화음을 어떻게 해소할 수 없을까 해서 내려갔다”며 “비리에 대한 첩보는 당연히 신빙성을 판단 이후에 (청와대의) 조사대상자인 경우에 조사한 이후에, 아닌 경우에는 그대로 관계 기관에 이첩했다”고 설명했다.

노 실장은 “김기현 전 시장의 경우에는 청와대의 조사 대상이 아니어서 그대로 이첩했다”며 “그대로 이첩을 안 했다면 직무유기”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운영위 회의에서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내부가 ‘범죄행위’에 연루돼 있음에도 상황 파악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압박했다.

이에 노 실장은 “청와대 내부가 범죄에 연루됐다는 것이 무슨 말인가, 누구를 말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내부 인물이지만 그분이 현재 범죄자인가, 의혹을 받으면 범죄자인가. 박 비서관이 범죄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