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생활 밀착형 U+5G 3.0 출시

LG유플러스가 내년에 교육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U+5G 서비스 3.0을 선보여 5G 서비스 경쟁 선도에 나선다. U+5G 전파발사 1년을 앞두고 황현식 LG유플러스 PS부문장(부사장, 2열 왼쪽 4번째) 등 임직원들이 모여 향후 서비스 중심 5G 시장 경쟁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내년 교육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U+5G 서비스 3.0을 선보인다. U+5G 전파발사 1년을 앞두고 황현식 LG유플러스 PS부문장(부사장, 2열 왼쪽 4번째) 등 임직원들이 모여 향후 서비스 중심 5G 시장 경쟁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내년 클라우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을 결합한 생활 밀착형 교육, 게임 서비스를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이 서비스를 기반으로 5G 경쟁에 나설 계획이다. 또 5G 네트워크 커버리지 확대와 체감 품질 개선을 통해 5G 가입자를 3배 이상 늘려 모바일 가입자의 30%까지 비중을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LG유플러스는 26일 유플러스(U+)5G 전파발사 1년을 앞두고 황현식 LG유플러스 PS부문장(부사장)과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용산사옥에서 서비스 중심 5G 시장 경쟁 주도를 다짐하는 행사를 가졌다.

황 부사장은 “내년에는 5G 가입자 1000만명 시대가 열리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5G 활용이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 생활과 더욱 밀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오는 2020년 투자와 협업을 통해 서비스 및 네트워크 경쟁력을 강화하고 5G 시장 서비스 경쟁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상반기 중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생활과 밀접한 교육 등 분야 U+5G 서비스 3.0을 선보인다.

클라우드와 AR을 결합해 영어교육, 동화, 자연관찰 등 콘텐츠를 생동감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클라우드와 VR을 결합해 PC 없이 VR 게임을 머리에 착용하는 무선 디스플레이(HMD)로 실행하는 클라우드VR게임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기존 9대 서비스 역시 AR, VR 기능을 중심으로 서비스 확대를 추진한다. AR은 사용자가 직접 AR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현재 운영 중인 AR스튜디오 외에 제 2의 AR스튜디오를 상반기 내에 개관한다. VR은 실시간 방송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스포츠 경기 시청 중 양방향 채팅이나 비교 레슨 기능 등도 업그레이드한다.

네트워크는 인구밀집지역은 물론 테마지역과 도심지 건물 내부까지 서비스 커버리지를 더욱 촘촘하게 확대한다. 28GHz 주파수 대역을 활용한 기지국 투자도 시작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운영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장애 예측 및 작업 자동화 등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서비스 품질 제고에도 나선다.

한편 U+5G 상용 전파 발사 이후 지난 1년간 U+5G 9대 서비스 이용시간은 총 7000만분에 달했다. 이는 120분짜리 영화를 58만편 시청할 수 있는 것으로, 이르면 내년 초 1억분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U+5G 이용 고객 수 역시 일 단위 누적으로 약 600만명을 기록 중이다.

5G 데이터 사용량도 LTE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기준으로 U+5G 월간 데이터 이용량은 29.9GB로, 같은 기간 LTE 고객의 데이터 이용량 12.5GB와 비교해 139%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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