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아세안 10개국 정상 “대화와 협력으로 한반도 평화 구축 촉진”
‘평화·번영·동반자관계’ 포함한 25개 항목···“향후 미래 협력 방향 담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회원국 정상들이 역내 교역과 투자를 활성화하고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한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정상들은 평화와 안정을 위한 지역 협력을 강화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해 아세안 주도 지역 협의체의 활용 등을 대화와 협력으로 촉진하는 데 뜻을 같이했다.

26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은 한·아세안 특별정상 세션Ⅰ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모두 25개 항으로 구성된 ‘평화·번영과 동반자 관계를 위한 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을 채택했다.

공동 비전성명은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이해 한·아세안 관계의 지난 협력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한 한·아세안 정상들 간 합의된 비전을 담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 방향으로서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 구축’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평화로운 지역 구축(정치·안보) ▲경제 동반자관계 강화 ▲연계성 심화 ▲지속가능성 및 환경 협력 확대(이상 경제) ▲사회·문화 파트너십 강화(사회·문화) 등에서 미래 협력 방향을 설정했다.

우선 정상들은 평화적 방식을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구축을 지지하기 위해 아세안 주도 지역 협의체를 활용하는 등 대화·협력을 추진·촉진해 역내 항구적 평화와 안보, 안정에 기여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는 아시아의 협력에 달려있다”며 “협력과 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다가올 30년, 지금보다 더 단단한 관계를 만들어 평화를 향해 동행하고 모두를 위해 번영하는 상생의 공동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보호무역주의와 초국경범죄, 4차 산업혁명 같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며 “우리의 협력·연대만이 그 도전을 이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

정상들은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통해 역내·국제 평화와 안보, 안정, 번영 및 협력관계 증진에도 기여하기로 했다.

아울러 교역 증진 및 여타 규제 개선책 마련 등을 통해 교역·투자·연계성·소상공인·중소기업·스타트업 파트너십 및 혁신 등에 있어 한·아세안 간 공동 번영을 위한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상호 협력을 배가하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협력 확대를 비롯해 역내 각국의 디지털 역량 구축, 한·아세안 간 소상공인·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분야 파트너십 촉진 등에도 합의했다.

‘연계성 증진을 위한 동행’과 관련해선 단절없이 포괄적으로 연결되고 통합된 하나의 아세안은 대한민국과 아세안 모두의 번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아세안 연계성 증진 및 아세안 회원국 간 개발 격차 완화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역내 연계성 증진을 위해선 ▲국가간 교역 및 인적교류 촉진 ▲보다 자유롭고 상호 호혜적인 한·아세안 항공협정 체결 노력 강화 ▲교육 교류 강화를 통한 인적 연계성 심화 등을 추진한다.

‘지속가능성과 환경 협력을 위한 동행’에 대해선 유엔 기후변화 협약(UNFCCC)과 파리협정의 이행을 통해 기후변화의 도전에 대응하고 녹색발전, 순환경제,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증진함으로써 ‘함께 만들어 나가는 아세안 2025’와 유엔 2030 지속가능 재발의제 간 상호보환성을 높이기로 했다.

끝으로 ‘사람을 위한 사회, 문화 파트너십 강화’는 문화 교류, 인적 교류, 인적·사회적·문화적 유대를 활성화해 역내 국민 간 오랫동안 지속되는 우호관계 조성 및 사람 지향의·사람 중심의 한·아세안 공동체를 구축하는 비전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