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일본대사관 정무공사 22일 초치 통해 사과 메시지 받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연장된 것과 관련해 의견을 밝히고 있다. 아베 총리는 "한국이 전략적 관점에서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연장된 것과 관련해 의견을 밝히고 있다. 아베 총리는 "한국이 전략적 관점에서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조건부 종료 연기 결정에 대한 양국 합의 내용을 왜곡 발표한 것에 대해 외무성 차관의 사과 메시지를 지난 22일 한국 측에 전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연합뉴스는 복수의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하면서 외교부가 지난 22일 오후 9시가 넘어 주한일본대사관 정무공사를 불러들였다고 밝혔다. 이날 지소미아 조건부 종료 연기 결정이 양국에서 발표됐다.

외교부는 일본 대사관 정무공사에게 한일 간 합의내용과 다른 일본 정부의 입장이 보도된 데 대해 항의했다. 지난 22일 일본 경제산업성은 한국에 대한 반도체 관련 3개 품목 수출 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수출규제는 계속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항의한 것이다.

앞서 청와대는 일본 측 발표 내용에 ‘한일 간 건전한 수출실적 축적 및 한국 측의 적정한 수출관리 운용을 위해 (규제대상 품목 관련) 재검토가 가능해진다’는 내용 등이 담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들은 당시 일본 대사관 정무공사가 경산성의 발표에 대해 ‘죄송하다’는 표현으로 사과했다고 밝혔다. 또 이 사과의 뜻은 일본 외무성 차관의 메시지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2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소미아 조건부 종료 연기 결정 후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같은날 “그 발언이 사실이면 지극히 실망이다. 일본 정부 지도자로서 과연 양심을 갖고 할 수 있는 말인지 되물어 보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지난 25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사과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익명으로 인용해 보도한 요미우리 신문에 대해 “일본 측은 분명히 사과했다. 일본 측이 사과한 적이 없다면 공식 루트를 통해 항의해 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