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1차관 “홍콩과의 직접적인 금융 연계성은 높지 않다”
“관련 동향 실시간 점검 중···정부 차원 지원 신속히 취할 것”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 22일 여의도 산업은행 본관에서 열린 서비스산업 자문단 kick-off 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 22일 여의도 산업은행 본관에서 열린 서비스산업 자문단 kick-off 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홍콩 시위와 관련해 “상황이 악화하더라도 우리 금융시장과 금융 시스템에 미칠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서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우리나라와 홍콩의 직접적인 금융 연계성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 발언의 근거를 국내 금융회사의 대출, 지급보증, 외화차입금 등 홍콩에 대한 익스포져(exposure·리스크에 노출된 금액)가 전체의 2~3% 수준으로 크지 않고, 홍콩계 투자자의 국내 주식·채권 보유액도 전체 외국인 보유액의 2% 수준이라는 점에 뒀다.

다만 홍콩 사태는 미·중 무역갈등과 함께 우리 경제의 ‘꼬리 위험’(tail risk)이라고 봤다. 꼬리 위험은 발생 가능성이 적고 예측이 어려우나 한 번 발생하면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는 리스크(위험)를 말한다.

김 차관은 “일각에서 우려했던 국제 금융시장에서의 혼란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시장에서 홍콩이 차지하는 위상 등을 고려해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 예의주시하겠다”며 “미·중 협상 및 홍콩 사태의 전개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는 등 단기적으로 리스크가 중첩·증대될 때를 대비해 관계 기관과 국내외 금융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달 초 달러당 1150원대로 하락했던 원/달러 환율은 미중 1단계 무역합의가 연내 타결되기 어렵다는 소식에 지난 22일 1178.9원으로 올랐다. 홍콩 인권 지지를 목적으로 한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이 미국 상원과 하원에서 통과한 점도 원화 약세를 부추겼다.

이에 대해 김 차관은 “외환보유액, 순대외채권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는 등 우리 경제는 대외충격을 감내할 수 있는 대응 능력을 갖추고 있다”며 “과도한 불안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했다.

홍콩 사태가 우리 수출 실적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중국으로 수출되는 반도체가 홍콩을 많이 경유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그렇게 큰 영향은 없는 것으로 본다”며 “싱가포르 등 지역으로 일부 대체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콩과의 교역·투자 차질 가능성과 현지 우리 기업과 금융기관에 대한 지원 등에도 만전을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기재부 중심으로 관계부처는 물론 현지 공관과 비상 대응 체계를 구축해 둔 상태로 관련 동향을 매일 실시간으로 점검해 오고 있다”며 “수출입 기업과 현지 업체의 애로사항이 발생할 경우 대체 거래선 발굴, 금융 지원 등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 조치를 신속히 취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