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관계자, 대북 제재 이행 의무 강조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평화연구소(USIP)에서 통일부 주최로 열린 '코리아글로벌포럼'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평화연구소(USIP)에서 통일부 주최로 열린 '코리아글로벌포럼'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금강산 관광 재개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발언에 유엔 제재를 이행해야 한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의소리 방송에 따르면 이날 국무부 관계자는 김연철 장관의 발언과 관련해 “우리는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유엔 제재를 완전히 이행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무부 관계자는 대북 제재 이행 의무를 강조하면서 “우리가 이 사안에 대해 이전에 언급한 것과 달라진 게 전혀 없다”고 말했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 20일 워싱턴DC의 싱크탱크 미국평화연구소(USIP)에서 통일부 주최로 열린 ‘코리아글로벌포럼’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당시 김 장관은 “금강산은 남북교류협력의 상징이자 남북 주민들의 만남과 소통의 현장이었다. 정부는 지금의 상황을 금강산 관광 위기가 아닌 지속가능한 남북교류협력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며 “변화된 조건과 환경을 고려하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와 활성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장관은 “남북관계가 좋을 때 북핵 위협이 줄어든다는 게 역사적 경험이다. 여러 대외 여건으로 남북관계 공간이 많이 축소된 게 사실이다”며 “남북관계를 묶어 놓고는 북미관계도 일정 수준 이상으로 나아가기 어렵다. 남북 간에 지속가능한 협력 공간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넓혀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