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메콩 정상회의 후 ‘한강·메콩강 선언’도 채택 예정···“한-아세안 관계 한 단계 도약 계기”
각국 정상·국내외 경제계 주요 인사 ‘한-아세안 CEO 서밋’ 대거 참석 전망

청와대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20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20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오는 25일부터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회의,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공동비전 성명·공동의장 성명과 한강-메콩강 선언 등을 채택·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의 국가들과의 자유무역협정(FTA)도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2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관련 브리핑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일정을 밝혔다. 주 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소중한 계기”라며 “정부와 기업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의 한마당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정상·양자회담 등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우호 관계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아세안 국가들과의 특별정상회의 이후에는 향후 협력 방안이 담긴 한-아세안 공동비전 성명 및 공동의장 성명 등을 발표하고, 한-메콩 정상회의 후에는 주요 분야별 협력방안을 정리한 한강-메콩강 선언도 채택한다.

주 보좌관은 필리핀·말레이시아 FTA 협상과 관련해서는 “가능한 한 이번 정상회의 계기에 타결하려 한다”며 “국익을 우선해 협상 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착공식, 27일 한-메콩 생물 다양성 협력 특별전 등 부대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주 보좌관은 전했다.

또한 25일 한-아세안 CEO 서밋에는 각국 정상과 세계적인 투자자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이 참석할 예정이고, 청와대가 초청한 국내 경제계 주요 인사들도 대거 참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한-아세안 스타트업 서밋 행사에는 한국, 아세안의 대표적 스타트업 기업 관계자 약 400명이 참석할 예정이고, 혁신성장 쇼케이스, K뷰티 페스티벌 등도 개최된다. K뷰티 페스티벌에는 김정숙 여사를 포함한 아세안 국가 영부인들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