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위 의혹에도 징계·처벌 피했다는 의혹···김태우 전 수사관이 고발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 사진=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 사진=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9일 유 전 부시장 자택과 유착 의혹이 제기된 A자산운용사 등 5곳을 압수수색 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유 전 부시장의 서울 강남구 도곡동 주거지와 부산시 경제부시장실, 부산 수영구 민락동 관사, 관련업체 2곳 등 총 5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달 30일과 지난 4일에도 금융위원회와 대보건설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이던 2017년 자산운용사 및 신용정보업체 등과 부적절한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또 유 전 부시장이 대가로 업체 관계자에게 차량 등 각종 편의를 제공받고 자녀 유학비와 항공권을 수수했다는 의혹도 확인 중이다.

검찰은 지난 2월 당시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의 고발을 접수하고 이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당시 김 전 수사관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윗선 지시로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감찰 무마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장관은 직권 남용 혐의를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