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김세연 등 불출마, 인적쇄신 ‘불씨’ 지펴···높아진 ‘국회 개혁’ 국민 요구도 영향
與, 현역 의원·장관급 인사 등 불출마 고려···인위적 물갈이·‘86그룹’ 배제 등 조심스런 분위기
野, 지도부 험지출마·불출마 등 요구 이어져···황교안 “승리 못하면 책임지고 물러날 것”

중량급 인사들의 잇따른 불출마 선언으로 각 정당 내부에서 이른바 '물갈이론'이 탄력을 받고 있다. /사진=이창원 기자
중량급 인사들의 잇따른 불출마 선언으로 각 정당 내부에서 이른바 '물갈이론'이 탄력을 받고 있다. /사진=이창원 기자

내년 총선을 약 5개월 앞둔 상황에서 각 정당 내부에서 이른바 ‘물갈이론’이 탄력을 받는 분위기다. 여당에서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인지도 높은 초선 의원들이 잇따라 불출마를 선언했고, 야당에서는 중진급인 김무성‧김세연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불출마 의사를 밝히며 인적쇄신의 불씨를 지폈다.

중량감 있는 인사들의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고 있고, 국회를 향한 국민의 개혁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대폭적인 물갈이가 이뤄지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각 정당의 지도부는 ‘인위적 물갈이’에는 선을 긋고 있지만, 내심 향후 공천 등 심사과정에서 인적쇄신이 수월해지지 않겠냐는 기대감도 관측된다.

18일 더불어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임 전 실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다수의 현역 의원들과 장관급 인사들이 불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이해찬‧원혜영‧이철희‧표창원‧이용득 등 의원들이 불출마 의사를 밝혔고, 백재현‧김성수‧서형수‧제윤경‧최운열 등 의원들도 불출마 여부를 두고 저울질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더불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도 향후 개각 일정 등을 고려했을 때 사실상 불출마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 상황이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당 내부에서 중진급 의원들에 대한 용퇴 요구는 공천이 다가오면서 더욱 강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해찬 대표가 불출마를 선언했고, 초선 의원들도 인적쇄신을 요구하며 불출마하겠다고 밝힌 만큼 당 안팎의 ‘비공식적인 압박’을 버틸 수 있을지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은 이른바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 출생)에 대한 물갈이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앞서 민주당 내부에서는 총선에서 ‘86그룹’이 뒤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고, 정치권에서는 이번 임 전 실장의 불출마 선언이 그 시작점이 되지 않겠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주장에 당장 ‘86그룹’ 이인영‧우상호‧최재성 등 의원들은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원내대표인 이 의원의 경우 명확한 입장은 밝히지 않고 있지만, 우 의원과 최 의원은 ‘86그룹’이 일각의 주장처럼 정치 기득권화 돼 있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이들은 민주당의 공천은 ‘시스템 공천’으로 이뤄지는 만큼 특정 그룹에 다른 규칙을 적용하는 것도 온당치 않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 소장파 등을 중심으로 ‘86그룹’의 ‘결단’ 요구가 이어지는 등 보이지 않는 신경전은 지속되고 있어 당 내부에서는 묘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이와 같은 물갈이 분위기는 한국당에서도 관측된다. 각각 당 대표와 여의도연구원장 등을 지낸 김무성‧김세연 등 의원이 ‘이대로는 안 된다’며 불출마를 선언하면서다.

특히 이들은 친박(친박근혜)계를 정면으로 겨냥하면서, 현재 한국당 지도부에게도 험지출마‧불출마 등을 요구하고 있어 보수 진영 전체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더불어 한국당 지도부의 이른바 ‘반문(반문재인)’을 고리로 한 보수 통합 구상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와 같은 요구에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이다. 반드시 이뤄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라며 “당 쇄신 방안에 대해 숙고하면서 폭넓게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받들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를 통해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진력하겠다. 만일 이번 총선에서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 반드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하겠다”며 지도부에 대한 ‘용퇴’ 요구는 사실상 거부했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현재의 분위기에서는 총선에서 한국당이 어렵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해결책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이라며 “김세연 의원이 당 해체까지 언급하며 강도 높은 쇄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이에 호응하는 의원들이 생기면서 지도부를 포함한 당 내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인적쇄신이라는 명분이 더욱 쌓인 만큼 공천권에 대한 지도부의 권한은 다소 늘었고, 부담은 늘어나게 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