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비공개 소환조사 중...입시비리·차명 주식투자 관여 의혹

지난달 14일 사의를 밝히고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14일 사의를 밝히고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검찰에 비공개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 8월 27일 강제수사가 시작된 지 79일, 장관직 사퇴로부터는 한 달 만이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9시쯤 조 전 장관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상대로 부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와 공모해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자녀 인턴증명서를 부정 발급한 혐의를 조사할 계획이다.

정 교수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2차전지 업체 WFM 주식에 차명 투자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도 주요 수사 대상이다. 검찰은 정 교수가 지난해 1월 WFM 주식을 사들인 날,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의 계좌에서 5000만원이 청와대 인근 현금인출기를 통해 정 교수에게 이체된 정황을 포착했다.

조 전 장관이 정 교수와 차명 투자로 부당 이득을 챙긴 것으로 확인되면 공직자윤리법,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와 함께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