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단체 한국노총 지원, 사실상 첫 노조 설립으로 봐야···노조 와해 의혹 검찰 수사 영향도 有
삼성전자 경영 행보에 영향 미칠지 여부 주목
“LG전자·SK하이닉스 사례 미뤄보면 당장 큰 변화 없을 것”

삼성 서초사옥. / 사진=연합뉴스
삼성 서초사옥. /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에 한국노총 산하 노동조합이 설립되는 것에 대해 재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에 노조가 설립되는 것은 이번이 4번째지만 노조의 성격 및 규모, 삼성 안팎의 상황 등을 미뤄볼 때 기존과 다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노조가 설립된다고 하더라도 당장 큰 변화가 나타나기는 힘들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지난 11일 한국노총 산하 삼성전자 노조는 고용노동부에 노조 설립신고서를 제출했다. 규모는 400명 수준이며 향후 전국적으로 조합원을 모집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에는 기존에도 3개의 노조가 있었지만 조합원 수가 적어 이번이 사실상 첫 노조 설립의 의미를 갖는다는 해석이 나온다.

단순히 규모를 떠나 이번 삼성전자 노조 설립이 기존과 다르다고 해석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다. 우선 한국노총이라는 상급노조가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의미를 갖는다.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상급노조가 있으면 노조 운영 노하우 및 조직적인 지원을 기대할 수 있고, 그 때문에 조합원을 늘리기가 수월하다”며 “사실상 이번이 삼성전자의 첫 노조 설립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단순히 한 노동조합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삼성전자가 한국노총의 영향권에 놓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포스코 역시 지난해 한국노총 산하 노조가 재건되면서 각종 사안들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에 있었던 포스코 노조는 조합원이 10여명에 불과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또 한 가지는 삼성이 이미 노조 탄압과 관련해 검찰 수사까지 받았다는 점이다.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과 강경훈 삼성전자 부사장 등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해 검찰로부터 각각 징역 4년을 구형받았고, 에버랜드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해선 강경훈 삼성전자 부사장이 징역 3년을 구형받았다. 이번 노조는 좀 더 자유로운 환경에서 조합원 모으기에 나설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삼성전자 직원이 노조에 가입하느냐 여부다. 노조 와해 의혹도 있었지만 삼성전자가 무노조 경영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직원들에 대한 처우가 확실했기 때문이다. 삼성 사정에 정통한 한 대기업 인사는 “삼성은 성과급이 확실하게 나오고 퇴직하는 사람들에게도 섭섭하지 않게 대우를 해주는 점 등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이 흘러갔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경영 상황이 좋지 않아 성과급이 잘 나오지 않았던 사업부들의 움직임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앞으로 이 제4 노조의 행보가 삼성전자 경영에 어떻게 작용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삼성전자는 현재 이재용 부회장이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파기환송심 선고를 기다리고 있고, 대외적으로도 경영 상황이 좋지 않은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노조 활동이 본격화될 경우 회사 경영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양대 노총이 들어선다는 의미는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는 “LG전자·SK하이닉스에도 이미 한국노총이 들어서 있다”며 “상대적으로 강성인 민주노총이 아닌 한국노총이 들어선다는 점을 감안하면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