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와 달리 국회대로 모든 차선 점거···취재기자 폭행 건도 수사 진행

지난 9일 민주노총이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9일 민주노총이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지난 9일 민주노총의 국회 앞 집회에서 불법행위가 일어났는지 확인하기 위해 내사에 착수했다. 민노총은 지난 주말 집회를 진행하면서 국회대로를 점거하고, 국회 진입을 시도하면서 이를 막는 경찰과 충돌했다.

11일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지난 집회에서는 사전에 신고된 내용과 달리 시위대가 여의도 국회대로 전 차로를 점거했다”며 “주최 측에 일반교통방해, 집회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소지가 있는지 채증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노총은 집회 장소를 신고하며, 국회 정문 앞 반대차로인 국회대로 서강대교 방면 4개 차선까지를 집회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노총은 집회 당일 이의 신청 없이 국회 앞 전 차로를 점거했다. 이후엔 국회 앞까지 행진하며 국회 진입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의 마찰이 생겼지만 현장에서 현행범으로 체포된 이는 없었다.

경찰은 집회 장소 및 경찰과의 갈등 외에도 ‘취재기자 폭행 신고’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당시 현장에선 취재 기자가 시위대에 폭행 당했다는 112 신고가 접수됐다. 피의자를 특정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이 내사에 착수하면서 앞서 불구속 기소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다시 수사 대상이 될지도 주목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월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 불구속 기소된 바 있다. 이후 구속적부심을 거쳐 석방됐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투쟁을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투쟁을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민노총의 이번 집회는 전태일 열사 정신을 계승하는 뜻에서 시작됐다. 민노총은 ‘전태일 열사 정신 계승 2019 전국 노동자대회’라는 이름의 집회를 열었고 10만여명이 모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