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물 부족 해결 전망···최근 환경부장관상 수상

2019 환경기술개발 우수성과 시상식에서 최준영 효림산업 기술연구소장이 환경부장관상을 받고 있다. / 사진=국제약품
2019 환경기술개발 우수성과 시상식에서 최준영 효림산업 기술연구소장이 환경부장관상을 받고 있다. / 사진=국제약품

국제약품 계열사이며 수(水)처리 전문회사인 효림산업이 차세대 산업인 물과 환경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효림산업은 장래 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융합해수담수화 기술’의 개발 가치를 정부로부터 인정 받아 지난 1일 환경부가 주관한 ‘2019 환경기술개발 우수성과 시상식’에서 최준영 기술연구소장이 환경부장관상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향후 이 기술이 실용화되면 물 부족 문제를 겪는 섬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물 부족 해외국가에도 적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효림산업이 개발한 ‘정삼투-역삼투 융합 에너지 저감기술’은 물 부족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해수담수화 시설에 활용할 수 있는 정/역삼투 융합형 저에너지 기술이다. 기존 역삼투 단일 공정에 비해 운전 에너지 소요전력을 10만㎥/일 기준 기존 3.5~4.0kWh/㎥에서 2.5kWh/㎥로 절감, 에너지를 최대 40% 저감할 수 있다. 

효림산업 관계자는 “배출되는 농축수 염도를 줄일 수 있는 환경 친화적 기술이기도 하다”면서 “해안가 하수 처리 시 버려지는 처리수를 재이용하는 저에너지형 해수담수화 기술로 기존 역삼투 해수담수화기술은 해수만을 원수로 하는데 반해, 이 기술은 하수처리장 방류수를 재이용 하는 융합해수담수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효림산업은 국제약품 설립자인 고 효림 남상옥 선생 호를 따서 지난 1986년 설립한 수처리 기자재 제작 및 플랜트 전문회사다. 국내외 정수장, 하수처리장, 폐수처리장 및 발전소 취수시스템, 해수담수화, 폐수처리 및 재이용의 물과 관련된 전 공정에 걸쳐 전문화된 EP(엔지니어링, 프로큐어먼트) 및 제조회사다. 

그동안 주요 성과를 보면 필리핀 최대 규모인 블라칸 정수장 공사를 맡아 프로젝트를 완료한 바 있다. 플랜트 분야에서는 발전소 및 석유화학플랜트의 수처리 전문회사로 자리 잡아 UAE의 최대 원자력발전소인 BNPP1, 2, 3, 4호기의 취수 및 폐수처리 시스템을 공급했다. O&M 벤더로 등록된 국내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다.

올 하반기부터는 제약회사 초순수, 주사용수 및 폐수처리와 태양광사업에도 진출함으로써 회사 비전인 ‘깨끗한 세상을 만드는 글로벌 청정기업’에 다가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