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조원 규모 항암치료제 리툭시맙 시장 공략···“퍼스트무버로서 자리잡을 것”

사진=셀트리온헬스케어
트룩시마. / 사진=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의 항암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가 5조원 규모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

8일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를 오는 11일 미국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트룩시마는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북미 지역 유통 파트너사인 글로벌 제약기업 테바를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트룩시마는 테바에서 판매 중인 혈액암 치료제 ‘벤데카’의 유통 채널을 활용해 더욱 빠르고 안정적으로 시장에 공급될 계획이다.

이번 출시로 트룩시마는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 가운데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 가장 먼저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 미국 리툭시맙 의약품 시장 규모는 연간 약 5조원에 달하며, 이는 글로벌 리툭시맙 시장의 60%에 해당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퍼스트무버의 강점을 살려 보험사, 병원, 의사 등 미국 내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넓혀 ‘트룩시마’의 미국 시장 선점을 빠르게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미국 내 바이오시밀러 처방 환경이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어 성공 기대감이 더 높다고 셀트리온헬스케어 측은 덧붙였다.

김형기 셀트리온헬스케어 대표이사는 “트룩시마는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 제품들 가운데 가장 먼저 미국 시장에 진출한 퍼스트무버이자 당사에서 미국에 출시한 첫 번째 항암의약품으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세계 최대 규모 리툭시맙 시장에 트룩시마가 진출해 신규 매출이 발생하게 되는 만큼 앞으로 당사의 매출 성장과 수익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트룩시마는 올 2분기 기준 유럽에서 3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오리지널과 격차를 좁히고 있으며 중남미, 아시아 등 성장시장에서의 입찰 수주도 꾸준히 성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