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찬영 대표 “한국 경제, 올해 4분기에 바닥 확인할 것”
반도체·전기차 업종 및 배당주 주목

부산 남구 감만부두에 정박한 배에 수출 화물이 선적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한국 주식시장과 경기가 내년부터 반등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올해 4분기 바닥을 확인하고 내년 반등해 한국 주식시장도 좋은 흐름을 이어갈 것이란 예상이다. 

황찬영 맥쿼리증권 한국 대표이사는 7일 “현재 한국 경제는 중요한 변곡점에 도달했다”며 “경기적 측면에서 한국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둔화 국면에 놓여 있었으나 경기 순환 주기상 올해 4분기에는 바닥을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외 변수 측면에서도 앞선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에 따른 리스크는 이미 상당 부분 주가에 반영됐다”며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등 일부 불확실성이 남아 있지만 적어도 무역분쟁에 따른 우려는 완화된 모양새”라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추천 섹터로 구조적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반도체·전기차 업종과 경기민감주(시클리컬), 배당주 등을 제시했다. 다만 그는 경기 순환에 따른 반등 한계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경기가) 근본적·구조적으로는 여전히 부정적인 상황”이라며 “최근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가격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 5년간 지속해서 낮아지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또 “가동률과 설비투자가 여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으며 고령화로 인한 생산성 저하와 기술 혁신에 따른 일자리 감소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이날 발표에 나선 래리 후 맥쿼리증권 중국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내년 1∼2분기 사이 중국이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시행하면서 경기 다운사이클(하방 주기) 종료를 시도할 것”이라며 “중국은 앞서 제시한 경제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년에도 6%대 성장을 유지해야 하므로 대규모 경기 부양 카드를 쓸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