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출석’·노영민 ‘불출석’ 두고 여야 대립···여야 3당 간사 합의 불발
姜 “‘고성논란’, 백번 제가 잘못한 것”···“野, 정부 공식 발언 받아줘야”

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예산안 심사는 파행됐다. /사진=연합뉴스
6일 예정됐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예산안 심사는 청와대 참모진 출석 문제를 두고 여야가 대립하면서 파행됐다. /사진=연합뉴스

6일 예정돼 있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가 여야의 대립 속에 끝내 파행됐다.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예결위 출석 문제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다.

이날 예결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내년도 정부 비경제부처 예산안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을 필두로 한 야당은 강 수석의 출석에 반대 입장을 밝히며 오전 회의를 오후로 연기했고, 이후 더불어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간사는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앞서 야당은 이날 회의에 강 수석의 출석을 거부하고 동시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출석해 강 수석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간 이른바 ‘고성 공방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할 것을 요구해왔다. 야당 요구에도 이날 회의에 노 실장과 강 수석이 각각 불출석, 출석하자 야당은 개의에 응하지 않았다.

오전 회의가 연기되면서 강 수석은 ‘고성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제가 잘했다가 아니라, 잘못한 것은 필요하면 백번 사과해야 한다”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의 발언 속에서 얘기에 끼어든 것은 백번 제가 잘못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 수석은 “저 때문이라고 하면, 할 수 있는 것을 다 하겠다. 금요일 소리친 것은 피감기관 증인 선서를 한 사람으로서 잘못한 것이 분명하다”며 “이걸 핑계로 국회가 또 공전하면 어떡하나 아쉬움이 남는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배경에 대해서도 그는 “3당 간사가 어제(5일) 합의로 요구해서 나오라고 해서 나왔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국회에 대한 아쉬움도 내비쳤다. 강 수석은 “국무위위원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것이 ‘왜 도대체 국회는 질문하고 답변은 듣지 않고, 다름을 인정하지 않고 불신부터 하느냐’는 것”이라며 “국무위원이 말을 못 해서 그렇지, 을(乙)중의 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날 안보실장, 국정원장, 국방부 장관 등이 ‘TEL(이동식발사대)로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쏠 수 없다’는 공통 입장을 낸 것을 언급하면서, “야당이 설령 다른 생각이 있더라도, (정부가) 공식 발언하면 받아주셔야 한다”며 “이런 생각이 그날(국감 당일) 거칠게 폭발된 배경”이라고 말했다.

한편 예결위는 오는 8일 전체회의를 열고 비경제부처 부별 예산안 심사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국회는 “오늘 회의는 금요일(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기로 했다”며 “종합정책질의는 7일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