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다변화 및 베트남 생산기지를 구축 중

방성훈 씨에스베어링 대표이사. / =사진=이용우 기자

“풍력 산업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욱 주목받는 신재생 에너지 시장이다. 글로벌 최고의 터빈 업체로 고객사를 다변화하고 베트남 생산기지를 구축해 세계적인 풍력 베어링 기업이 되겠다.”

방성훈 씨에스베어링 대표이사는 5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씨에스베어링은 2007년 설립됐다. 코스피 상장사 씨에스윈드의 자회사로 풍력 발전기 핵심 부품인 ‘피치 베어링’과 ‘요 베어링’을 개발·생산한다. 두 베어링 모두 직경 2.5m 이상의 초대형 제품으로 강한 바람 압력과 큰 하중을 견뎌야 해 제조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풍력 발전기 업체로는 GE, 베스타스, 지멘스가메사, 골드윈드가 있다. 씨에스베어링은 GE의 핵심 파트너다. GE와 풍력발전 전기설계 단계부터 제품을 공동 개발한다. 현재 GE 전체 수요의 40%에 달하는 물량을 납품 중이다. 

방 대표는 씨에스베어링이 풍력 베어링 전문 생산체제에 기반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회사 씨에드윈드의 생산성 혁신 프로젝트 도입 ▲실시간 공정단위 생산관리 시스템 실행 ▲7일 24시간 가동체제 전환 등 생산성 혁신 활동을 통해 풍력 베어링 전문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차별화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게 방 대표 설명이다. 

씨에스베어링은 작년 매출액으로 648억원, 영업이익은 34억원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에 이미 매출액 471억원, 영업이익 49억원을 달성했다. 

씨에스베어링은 고객사 다변화와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성장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먼저 기존 핵심 고객사인 GE에서 베스타스, 지멘스가메사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으로 고객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초에는 지멘스가메사의 초도품 승인도 받아 새로운 모델을 공동 개발 중에 있다. 2020년 상반기에는 지멘스가메사에, 2021년 상반기에는 베스타스에 제품을 납품할 예정이다. 

또 올해 초 한국 기지의 2.5배에 달하는 베트남 부지도 확보했다. 1차 투자가 진행 중이고 2020년 2차 투자를 통해 단계적으로 생산 능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씨에스베어링은 베트남 기지를 통해 최근 급성장 중인 해상풍력용 베어링의 생산설비를 갖출 계획이라고 전했다. 

씨에스베어링은 총 238만주를 공모한다. 공모 희망가 범위는 7400∼8400원이다. 이날까지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를 확정한 뒤 오는 11∼12일 공모주 청약을 받을 계획이다.

상장 예정일은 이달 19일이다. 상장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 맡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