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올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 최고
청주는 HUG가 지정한 전국 최장수 미분양관리지역

대전과 청주가 주택시장에서 같은 충청도여도 희비가 엇갈린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충청도 주택시장에서 대전과 청주 희비가 엇갈렸다.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충청도 내에서 대전과 청주의 주택시장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대전은 올해 들어 전국 최고 수준의 오름폭을 보인 반면, 청주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지정한 전국 최장수 미분양 관리지역이라는 오명을 떨치지 못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전 아파트는 대전·대구·광주를 일컫는 ‘대대광’ 표현과 함께 월간 기준 지난 5월부터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주간 기준으로도 4월 4주부터 28주째 상승세가 이어졌고 가장 최근인 10월 4주차에는 한 주 만에 0.36%나 올랐다. 특히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 1~3위를 대전 중구(7.11%)를 비롯해 유성구(6.92%), 서구(5.53%)가 차지했다. 올해 누적 상승률이 7%를 돌파한 곳은 대전 중구가 유일하다.

청약열기 역시 뜨거워 지난달 최고 청약경쟁률 역사를 다시 쓸 정도다. 지난달 포스코건설과 계룡건설이 분양한 목동 더샵 리슈빌은 401가구 모집에 5만9436명이 청약하며 평균 148.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종전 최고 청약경쟁률 단지인 대전 아이파크시티 2단지(86.45대 1)의 청약경쟁률을 훌쩍 뛰어넘은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대전의 가파른 집값 상승세에 투기과열지구 지정과 함께 분양가 상한제 적용대상 지역이 될 수 있다고까지 예상한다.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는 오는 6일 오전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조정대상지역 지정 및 해제와 함께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반면 청주 청약시장은 수년째 우울감을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16년 10월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이후로도 물량 적체로 해제되지 못하며 전국에서 최장수 관리대상이라는 오명을 안았다. 분양시장 역시 침체돼있긴 마찬가지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악성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이 1666건으로 집계됐다.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이 소화되지 않다보니 청약시장도 침체돼있다. 지난 6월 상당구 운동동에서 분양에 나섰던 동남지구 우미린 에듀포레는 483가구 모집에 438명이 청약을 신청해 평균경쟁률 1:1에도 미달됐다. 그나마 청주에서 부동산 투자처로 가장 주목받는 테크노폴리스에 1군건설사인 대우건설이 청약을 진행하는 청주테크노폴리스지웰푸르지오가 위축된 시장 분위기 반전 가늠자로 주목받는다. 청약일정은 1일 1순위 청약에 이어 4일 2순위를 받고 당첨자 발표는 8일이다.

한편 업계는 미분양관리지역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가 실시되고 난 후에 타격이 더 심해질 수 있는 만큼 정부차원의 세부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 부동산업계 전문가는 “서울과 주요 광역도시 등에서 분양가가 낮아진 아파트가 공급되면 그동안 미분양 물량 적체로 고생한 지방 청약시장은 더욱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며 “지방의 미분양 해소책과 함께 대출규제 완화, 환매 조건부 미분양 매입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