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회서 의총 열고 선거제·검경수사권·공수처 등 전략 한국당 제외 야4당 공조키로
민생·경제 법안 처리 주도 공감대도
이인영 원내대표 “의견·지혜 모으는 과정”···한국당 ‘발목잡기’ 탈피 의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선거제 개혁, 검경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 등 패스트트랙 지정법안 처리를 위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 4당과의 공조 방침을 재확인 했다. 또한 이들 법안 처리와는 별개로 민생‧경제 법안 처리에도 속도를 내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민주당은 25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정치·사법개혁 법안 처리방안,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교육개혁 등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에 태워진 법안들도 조만간 법제사법위원회 숙려기간을 모두 마치고 국회 본회의 안건으로 부의하는 시간이 도래하기 때문에 우리들의 기본적 방침은 확실하게 확보돼야 할 것 같다”며 “오늘부터 지난 4월 패스트트랙 공조했던 야당과 접촉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 여야 3당 원내대표와 관계 의원들을 모시고 협상을 진행했지만 실질적인 성과는 없었다”며 “그래서 오늘부터 패스트트랙에 공조했던 야당과 접촉을 시작했고 의견과 지혜를 모으는 과정에 들어갔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처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의 공조를 이끌어내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 앞선 확대간부회의에서도 “자유한국당의 한결 같은 반대 때문에 한 치 앞도 안 보이는 안개국회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오늘부터 검찰개혁과 정치개혁을 얘기했던 정당들과 뜻을 모아가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국회와 국정을 마비시키고 반사이익을 노리는 특정 정당의 정략에 발목 잡혀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비극적인 식물 국회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패스트트랙 지정법안 처리 시한이 가까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당의 ‘발목 잡기’에 더 이상 끌려 다닐 수만은 없다는 판단인 것이다.

다만 한국당을 제외한 야4당은 다른 패스트트랙 지정법안 처리에 앞서 선거제 개편안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그렇지 않을 시 협력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라 주목된다.

한편 이날 의원총회에는 민생‧경제 법안 처리를 민주당이 주도해 나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에서 “(의원 몇명이)경제성장률 이야기를 하면서 민생과 경제에 더 포커스를 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했다”며 “민생이 굉장히 어렵고 경제상황이 나쁘다. 하반기에 경제성장률 2%를 도달하려면 애를 써야 하는데 그렇다고 한다면 원내대표와 당대표도 그와 관련한 메시지를 더 많이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