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올해 3번째 타운홀 미팅 개최···직원들과 질의응답 진행
정의선 “차만 잘 만드는게 아니고 서비스 제공에도 힘써야 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타운홀 미팅에 참석했다. /사진=현대차그룹
22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타운홀 미팅에 참석했다. / 사진=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직원들과의 소통 자리에서 ‘변화’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올해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타운홀 미팅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과 5월에도 타운홀 미팅을 진행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22일 서울 양재사옥 대강당에서 임직원 약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타운홀 미팅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임직원들의 자유로운 소통과 회사 방향성 공유를 위해 타운홀 미팅을 열고 있다. 올해엔 지난 3월과 5월 ‘자율복장’과 ‘미세먼지 저감’을 주제로 개최한 바 있다.

이날 행사는 정 부회장과 직원들의 질의응답 위주로 진행됐다. 양재동 본사, 연구소, 영업본부, 공장 등 전국 주요 사업장에 생중계 돼 자리를 함께하지 못한 임직원들도 자율적으로 시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부회장은 직원들과의 대화에서 ‘변화’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또 부회장으로서 체감하는 현대차그룹의 변화 정도를 묻는 질문에 “과격하게 변화하면 피로할 수 있지만 필요에 의해 변화하고 있다”면서 “우리의 생각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녹아 들어 고객이 만족할 수 있게 과격하게 변화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변화를 중요시하는 것 같다는 질문에 대해 정 부회장은 “과거 5~10년 간 (현대차그룹이) 정체됐다. 트렌드를 바꾸기 위해 변화하는 것은 현대차그룹이 좀 모자랐다. 그래서 좀더 과감한 변화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미 변화한 사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보고문화 개선에 대한 질의에 정 부회장은 “메일 보낼 때도 파워포인트 넣는 것은 안 했으면 한다. 보내는 이도 읽는 이도 힘들다”면서 “효율적이고 빠르고 뜻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추구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정 부회장 체제로 자리 잡은 이후 다양한 부문에서 변화하고 있다. 인사체계를 간소화하고, 연구개발본부 조직을 삼각 구조로 단순화 하는 등 기업 구조를 손보는 것부터 자율복장, 보고체계 개선 등 작은 부분까지 변하고 있다.

22일 현대차그룹이 올해 세 번째 타운홀 미팅을 진행했다. /사진=현대차그룹
22일 현대차그룹이 올해 세 번째 타운홀 미팅을 진행했다. /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의 방향성을 묻는 질문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정 부회장은 “미래에는 자동차가 50%, PAV(플라잉카 등 개인비행체)이 30%, 20%가 로보틱스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그 안에서 서비스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방향성을 설명한 뒤 미래 자동차 시장에 대한 전망도 밝혔다. 정 부회장은 “미래 자동차 업계에서 사라지고 없어지는 회사가 많을 것이다. 경쟁력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면서 “차만 잘 만들어서 되는 것이 아니고 서비스 등 앞서가는 솔루션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사내조직 간 소통과 협업이 부족하다는 의견에 대해 정 부회장은 “본부장급이 솔선수범하는 방법밖에 없다”면서 “직원들과도 1년에 한 번 정도 얘기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