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비 지원 및 사업성 및 양산 적용 검토

벤츠 코리아는 오는 6월까지 네트워크 6곳을 새로 개설하고 5곳은 확장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사진은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벤츠 코리아 사장. / 사진=벤츠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스타트업 기술 개발 지원에 나선다. 사진은 실라키스 벤츠코리아 사장. / 사진=벤츠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국내 자동차 분야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협력 계획을 추진한다. 최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국내에서 최초 공동 개최하려는 등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2일 중기부와 협력해 ‘커넥티드카 스타트업 해커톤’과 ‘스타트업 아우토반’ 등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도모할 수 있는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스타트업들도 더 큰 성장을 위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고 성장해야 한다” 며 “중소벤처기업부와 메르세데스-벤츠의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혁신 스타트업들이 육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사장 역시 “메르세데스-벤츠는 그동안 다양한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춘 국내 기업들이 다임러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해 왔다”며 “앞으로도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의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다양한 플랫폼을 도입하여 혁신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양측이 협력하는 모습은 오는 12월 국내에서 개최되는 ‘스타트업 해커톤’에서 볼 수 있다. 스타트업 해커톤은 다임러 그룹이 진행하는 행사로,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중 하나다.

중기부는 스타트업 해커톤 대회의 최우수팀에 중기부 장관상과 함께 연구개발비 2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수상팀들에 메르세데스-벤츠 R&D 코리아 센터와 협업해 사업성 및 양산 적용 검토 기회까지 주어지는 등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하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를 품고 있는 다임러 그룹은 지난 2016년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시작으로 각종 스타트업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2020년엔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한국에서 최초로 공동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