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욱, 이학영 의원 함영주 사퇴론까지···함영주 부회장 “자리 연연하지 않겠다”
약 2시간 동안 진행…설계부터 판매, 대책안까지 모두 비판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행장/사진=이기욱 기자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행장/사진=이기욱 기자

DLF사태와 관련해 ‘맹탕 국감’ 비판을 받았던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들이 국정감사 마무리 단계에서 관련 증인들에게 강도 높은 질타를 가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과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 정채봉 우리은행 부행장이 증인으로 출석한 가운데 무려 10명의 의원들이 약 2시간 동안 관련 질의를 이어갔다. 일부 의원들은 상품 판매 당시 하나은행장을 역임했던 함영주 부회장의 사퇴를 언급하기까지 했다.

국회 정무위는 21일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오후에는 DLF사태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금융사의 관련자들이 증인으로 출석해 주목을 받았다.

DLF사태 증인 질의의 첫순서를 담당한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함 부회장을 증언대에 세웠다. 지 의원은 “금감원의 중간 발표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불완전판매 리스크관리 소홀, 내부통제 미흡 등 많은 문제점이 발견됐다”며 “불완전판매 등 본인들의 잘못이 드러난 것을 은폐하기 위해서 고의로 자료를 삭제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함 부회장은 하나은행은 채용비리 사태와도 관련해 기소를 당한 상태”라며 “최흥식 전 금감원장은 채용비리 혐의만으로도 사퇴를 했는데 함 부회장은 지주 부회장으로서 높은 연봉을 포함해 많은 권한을 누리고 있다”고 사퇴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함 부회장은 “책임문제에 대해 회피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면 책임지겠다”고 답했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동일한 지적을 했다. 이 의원은 “계열사 연구소가 계속 위험성을 경고했지만 은행은 계속 리스크 관리도 없이 위험한 상품 판매했다”며 “CEO는 전체적인 조망을 해야 하는 위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실무자 책임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며 “부회장이 결단해야 하는데 사퇴할 의향이 있는가”라고 질의했다. 함 부회장은 동일하게 “책임 회피할 생각 없으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정채봉 우리은행 부행장도 많은 비판을 받았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은행장이 아닌 부행장이 출석하게 돼 유감”이라며 “산하 연구소가 지적을 계속했고 실무자들이 100%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는데 우리은행은 그래프 착시현상 등을 이용하며 무리하게 판매를 지속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대책 부분에서도 하나은행은 계량화된 사안이 있는데 우리은행은 사후관리가 대부분”이라며 “고객 손실이 확정되고 나서 사후 관리 하겠다는 것이 대책이냐”고 꼬집었다.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참석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왼쪽부터)과 정채봉 우리은행 부행장,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이사,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사진=이기욱 기자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참석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왼쪽부터)과 정채봉 우리은행 부행장,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이사,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사진=이기욱 기자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 역시 “우리은행이 DLF상품을 2019년 3월부터 판매했는데 그때 이미 국제금리는 하락하고 있었다”며 “하나은행은 판매를 중단하고 다른 은행들도 위험성이 있어서 판매를 거부했는데 왜 이렇게 무모하게 판매했는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 부행장은 “그 동안 우리은행과 함께한 PB고객님들의 투자 손실을 너무 가슴아프게 생각한다”며 “고객들에게 송구스럽고 죄송한 마음 뿐”이라고 밝혔다.

두 은행의 소극적 태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두 은행이 금감원 분조위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하는데 이걸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며 “분조위 결정이 나기전에 전액 손실 보전 등을 결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도 “분조위 결정에 따르겠다는 수동적 자세만 보일뿐 능동적 개선의지를 볼 수 없어 안타깝다”고 지적했으며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 역시 “적극적인 모션이 없고 분조위 뒤에 숨고 있다는 느낌 강하게 든다”고 말했다.

한편 DLF피해자도 이날 오후 증인으로 참석했다. 우리은행에서 DLF상품에 가입했다고 밝힌 한 피해자는 “전세대출 중 일부를 상환하러갔는데 절대 손해가 없다며 상품을 권유 받았다”며 “아무 것도 모른채 상품을 가입했고 1억원은 3680만원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피해자들은 은행에 예금을 하러 갔다가 사기를 당한 것”이라며 “국회의원들께서 피해자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약 2시간의 긴 질의 시간을 마치며 민병두 정무위원장은 “불완전 판매, 도덕적 해이 등으로 치부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라며 “투자자들은 일생을 건 일이며, 약탈적 금융에 가까운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사들은 앞으로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깊은 성찰을 바란다”고 정리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