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력 문제 일부분 해결될 것으로 보여···양측 “최고의 인수 파트너”

애경그룹이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컨소시엄을 구성한다. /사진=애경그룹
애경그룹이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컨소시엄을 구성한다. /사진=애경그룹

애경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파트너로 스톤브릿지캐피탈을 선택했다. 양측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면서 그간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애경그룹의 약점으로 꼽히던 자금력 문제 역시 일부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애경그룹은 내달 7일 진행될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각각 전략적 투자자(SI)와 재무적 투자자(FI)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양측은 서로를 최고의 인수 파트너로 판단했다. 스톤브릿지캐피탈 측은 항공사인 제주항공 경영에서 성공 노하우를 갖고 있는 애경그룹과의 컨소시엄이 인수를 진행하는데 있어 최고의 조합이라고 분석했다.

스톤브릿지캐피탈 관계자는 "치열한 국내외 경쟁환경에서도 회사 설립 14년만에 제주항공을 우리나라 1등 LCC로 키운 애경그룹이야말로 아시아나항공을 조기에 정상화시켜 국내 항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로 판단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애경그룹은 여러 FI를 두고 고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스톤브릿지캐피탈을 선택한 것은 과거 협업 경험이 주요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스톤브릿지캐피탈은 2017년 애경산업 지분 10%를 투자한 바 있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전세계 항공사 M&A사례 중 항공사 운영 경험이 없는 회사가 항공사를 인수한 전례가 없다. 제주항공을 보유하고 있는 애경그룹과 아시아나항공의 M&A는 세계적인 트렌드와도 맞다”면서 “M&A 이후에도 각 항공사가 갖고 있는 현재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우리나라 항공산업을 재편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컨소시엄으로 애경그룹은 자금력 문제에 대한 시장의 의구심을 일부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애경그룹은 그간 인수 경쟁자로 꼽히는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에 비해 자금력이 떨어진다는 평을 받았다.

하지만 1조원 이상의 운용자산을 굴리는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손잡으면서 자금력을 대폭 확충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 잠재 인수자가 사들일 신주의 가격을 최소 8000억원으로 가이드라인을 정했다. 이에 따라 인수가는 1조5000억원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