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애플 등 380여개 회원사와 원료공급 공조 체계
신학철 부회장 “기업의 핵심경쟁력, 지속가능성···투명한 공급망 관리 필수 요소”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LG화학이 광물관련 글로별 협의체 ‘RMI(Responsible Minerals Initiative·책임 있는 광물 조달 및 공급망 관리를 위한 연합)’에 가입했다. 국내 배터리 업체로는 최초다. 업체 측은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에 박차를 가하기 위함이라고 가입 배경을 설명했다.

21일 LG화학에 따르면, RMI는 2008년 설립됐다. 아프리카·남미 등 분쟁지역에서 채굴하는 금·주속·탄탈륨·텅스텐 등 ‘4대 분쟁광물’을 비롯해 코발트 등 배터리 원재료의 원산지 주적 조사 및 생산업체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과 인증 등을 실시하는 곳이다. 폭스바겐·르노·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 380여개사가 회원사로 가입된 곳이다.

LG화학은 “이번 가입으로 RMI가 확보한 고위험광물의 생산지 및 제련소 등 공급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고, 회원사들과 공급망 내 사회·환경적 이슈해결을 위한 공조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RMI 회원사들은 매년 정례 컨퍼런스를 실시하고, 공급망 관리가 취약한 고위험 협력사에 대해서는 개선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달려 있다”며 “환경 및 인권을 고려한 투명한 공급망은 LG화학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 요소”라고 말했다. 신 부회장의 이 같은 강조와 LG화학이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RMI에 가입한 배경에는 고위험 광물의 윤리적 구매 등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이다.

특히 코발트의 경우 스마트폰·전기차 배터리 등의 필수 원재료로 최근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채굴·생산과정에서 아동노동 착취 등과 같은 인권침해 및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글로벌 이슈로 부각된 광물이다. 유럽연합은 오는 2021년부터 분쟁광물 등 고위험군 광물에 대한 지속가능한 구매와 공급망 관리를 의무화한 OECD 공급망 가이드를 법제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도 코발트를 비롯한 원재료에 대한 투명한 공급망 정보 공개 및 제3자 실사 등을 요구하고 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 폭스바겐 그룹은 지난 7월부터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지속가능 등급제 ‘Sustainability rating’을 도입해 지속 가능한 공급망 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LG화학은 지난 8월 전 세계 배터리 원재료 협력회사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 평가항목을 도입해 정기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기도 했다. 해당 항목을 협력회사 평가의 핵심항목인 품질 및 개발과 동일한 20% 비중으로 적용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앞서 올해 초에는 코발트 공급망의 투명성·추적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미국 IBM, 포드, 중국 화유코발트, 영국 RCS글로벌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블록체인 기술을 시범 도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