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량 225만대 달해···변압기 1만9000개·개폐기 3000여개도 쌓여

한국전력공사 전경. /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공사 전경. /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공사가 최근 비상경영을 선포할 정도로 실적이 악화됐음에도 불필요한 전력량계 구매로 10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낭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이 한국전력으로부터 제출받은 재고관리 실태 자체 감사 결과자료에 따르면 전력량계 재고가 225만대에 달하는 등 수천억원의 예산이 낭비됐으며 이로 인해 98명이 징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은 연간 1조원이 넘는 배전 기자재를 구매하고 있다. 하지만 고효율주상변압기와 특정 타입의 전자식전력량계 등 일부 품목의 경우 재고가 충분한데도 또 1000억 넘게 입찰을 진행했다.

전기사용량을 검침하는 전력량계는 재고량이 225만대에 달한다. 금액으로는 938억원이다. 이외에도 변압기 1만9000개(282억원), 개폐기 3000여개(208억원)의 재고가 있었다.

전력량계 재고가 쌓인 이유는 전임자가 인수인계를 하면서 발주 전에 사업소로부터 필요한 수량을 조사하라고 했는데 후임자가 인수인계사항을 준수하지 않고, 임의로 물량을 결정해 19만대 이상을 추가 발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렇게 쌓인 재고 중 상당수는 검정기한이 지났고 2021년부터 보안이 적용된 새로운 계량기가 적용될 방침이라 상당부분 폐기해야 한다.

김 의원실 측은 “정확한 수요예측이 어렵고 언제 사고와 고장이 발생할지 몰라 일정 수준의 재고는 필요하다”며 “하지만 전력량계의 경우 재고가 200만개 넘게 쌓인 이유가 코미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한전의 공사용 자재는 전국 13개 자재센터와 전국 사업소, 그리고 일부 자재는 공사업체 창고에 나눠 보관되고 있다. 그렇다보니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고 김 의원실 측은 전했다.

김 의원은 “재고관리 실패는 한전의 적자뿐만 아니라 협력회사들에게도 큰 피해를 주고 있다”며 “자재운영제도와 시스템 개선을 통해 재고관리를 철저히 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