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새벽까지 17시간 가량 진행···조서 열람 과정서 시간 길어져
“정 교수, 노트북 받은 적 없다는 입장”···검찰, 구속영장 청구 검토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비공개 소환 조사가 실시된 13일 새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건물 사무실에 불이 들어와 있다. /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비공개 소환 조사가 실시된 13일 새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건물 사무실에 불이 들어와 있다. / 사진=연합뉴스

조국(54)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네 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다.

13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전날 오전 9시 정 교수를 불러 이날 오전 1시50분까지 총 16시간 50분 동안 조사를 진행했다.

정 교수의 실제 조사는 8시간 40분가량 진행돼 전날 오후 5시40분 쯤 끝났지만 조서를 열람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길어졌고, 정 교수 측 변호인 신청으로 자정 넘어까지 열람이 진행됐다.

정 교수 조사는 지난 3일과 5일, 8일에 이어 전날까지 4차례 이뤄졌다. 검찰은 앞선 세 차례 조사에서는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 위조 등 자녀의 입시비리 의혹과 증거인멸 혐의를 주로 추궁했는데, 전날은 사모펀드 의혹과 노트북 행방 위주로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자산관리인 김경록(37)씨로부터 조 장관 인사청문회 당일인 지난달 6일 정 교수의 요청을 받고 서울 켄싱턴 호텔로 가 노트북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지난 8일엔 김씨를 소환해 노트북을 정 교수에게 전달했는지 확인하고 관련 폐쇄회로(CCTV) 영상을 검증했다.

검찰은 정 교수 노트북을 확보해 표창장 위조 관련 증거 등 의혹을 풀 실마리를 찾으려 하고있지만 정 교수는 노트북을 받은 적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르면 이번 주에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다만 정 교수가 건강이 좋지 않다고 호소하고 있고 조 장관 동생 조권(52)씨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 때도 법원이 건강 사유를 든 점을 살펴 영장 청구 여부를 신중히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