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경쟁력 전년 대비 두 단계 상승
싱가포르 미국 제치고 1위 올라
한국 ICT 보급 1위지만 노동시장 순위 전년보다 3계단 하락

부산항 부두에 선적대기중인 수출 컨테이너의 모습. / 사진=연합뉴스
부산항 부두에 선적대기 중인 수출 컨테이너의 모습. /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가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올해 국가 경쟁력 평가에서 평가 대상 141개국 중 1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보다 두 단계 상승했다. 다만 노동시장, 기업 활력 분야 경쟁력은 각각 세 단계씩 내려갔다.

9일 세계경제포럼(WEF)의 2019년 국가경쟁력 평가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국가경쟁력 종합 순위는 141개국 가운데 13위로 집계됐다고 기획재정부가 밝혔다.

싱가포르가 미국을 제치고 종합 1위에 올랐고 미국은 2위로 내려갔다. 홍콩, 네덜란드, 스위스, 일본, 독일, 스웨덴, 영국, 덴마크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은 국가경쟁력은 13위를 차지해 주요 선진국 가운데서도 상위권에 속했다. 특히 지난해보다 두 단계, 2017년보다 네 단계 올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소속 36개 회원국 가운데서는 10번째로 순위가 높았다. 동아시아·태평양 지역 17개국 가운데서는 5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의 정보통신기술(ICT) 보급과 거시경제 안정성은 지난해에 이어 모두 1위를 기록했다.

인프라(6위), 혁신역량(6위), 보건(8위) 등도 최상위권였다. 시장규모(14위), 금융 시스템(18위), 제도(26위), 기술(27위) 순위도 상위권이었다. 

다만 노동시장 순위가 올해 전년보다 3계단 하락한 51위로 집계됐다.

이 중 노사관계에서의 협력 순위는 130위로 조사대상국 가운데 최하위 수준이었다. 노동시장 경직성과 관련이 있는 정리해고비용(116위), 고용·해고 관행(102위), 외국인 노동자 고용의 용이성(100위)도 모두 하위권이었다.

기업 활력 순위는 지난해 22위에서 25위로 내려앉았다. 오너리스크를 받아들이는 심각도를 설문 조사한 ‘오너리스크에 대한 태도’ 순위는 작년 77위에서 올해 88위로 떨어졌다. 생산물 시장 경쟁력은 59위로 여전히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WEF는 한국에 대해 “ICT 부문을 이끄는 글로벌 리더”라면서도 “도전하는 기업가정신 고양과 국내 경쟁 촉진, 노동시장 이중구조·경직성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