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894억 흑자 공시했다가 감사 결과 1050억원 적자 확인
의원들 질타 쏟아져···“차액만 4000억원, 단순 과실 주장 의문”

손병석 코레일 사장을 비롯한 피감기관 관계자들이 7일 대전 코레일 본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8개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손병석 코레일 사장을 비롯한 피감기관 관계자들이 7일 대전 코레일 본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8개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7일 대전 철도 공동사옥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국정감사에서는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서 상 회계오류와 관련해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코레일은 최근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2893억원이라고 공시했다가 감사원 결산 감사결과 실제 당기순손실이 105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돼 ‘부실 회계’ 논란을 빚었다. 코레일은 지난해 1인당 1000만원 상당의 성과급을 지급했다.

이와 관련 의원들은 성과급 지급을 위한 고의적인 부정 회계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오영식 전 코레일 사장에게 지급한 성과급 9600만원을 회수하라는 요구도 나왔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코레일이 1000억원대 적자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4000억원 가량 부풀려 3000억원대 흑자 기업으로 둔갑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공기업의 망신”이라며 “고의성이 드러나면 분식회계로 중대 범죄이며, 고의성이 없어도 중대과실”이라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코레일은 회계법인의 오류라고 해명하지만, 국민이 쉽게 납득하겠느냐”며 “전임 오영식 사장에게 지급된 성과급 9600만원을 회수하는 등 코레일은 이번 사태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했다.

박덕흠 한국당 의원은 “코레일의 지난해 공공기관 경영평가가 전년보다 한 단계 높은 B등급이었는데, 성과급을 지급받기 위해 부정 회계를 한 게 아닌지 의혹이 많다”며 “4000억원에 가까운 차액 규모에 비춰볼 때 단순 과실이라는 주장에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송석준 의원도 “적자를 흑자로 둔갑 시켜 성과급 잔치를 했다니 기가 막힐 일”이라며 “어처구니없는 사고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송 의원은 “잘못된 공시로 지급된 성과급 등 이에 따른 모든 혜택도 따져봐야 한다”며 “국민 혈세가 낭비된, 공기업의 잘못된 사례로 기록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코레일은 직원만 8000명 가까이 되는 큰 회사인데 회계시스템이 구멍가게보다 못하다”며 “코레일은 전문적인 회계처리여서 통상 외부 회계감사법인에 의존해 처리한다고 밝혔는데 일상적인 업무를 외부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공인회계사들 사이에서 우스개 소리로 회자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2017년 개정된 세법개정안을 적용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인 만큼 해당 관계자들을 징계해야 한다”며 “이중삼중으로 회계가 자동검증되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손병석 코레일 사장은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감사원 감사 결과 통보에 따라 기획재정부가 경영평가 결과에 대해 재산정을 하고 있으며, 이 결과에 따라 가능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사과했다.

손 사장은 “내부에서 정밀하고 엄정한 회계제도를 정립하고, 외부 회계감사 결과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는 등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