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인 A씨, 특혜입시·장학금 등 관련 의혹 언급···‘무기력감’·‘박탈감’ 호소
野 “무너진 공정에 대한 이야기”···與 “청년 일자리 정책과 연관성 없다”
이정미 의원, ‘KT 채용비리’ 의혹 논의도 촉구···이장우 의원 “조국 얘기만 나오면 발끈”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이 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이 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흘째를 맞고 있는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도 이른바 ‘조국정국’이 이어졌다. 국제 법제사법위원회,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문화체육위원회, 교육위원회 등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 관련 상임위원회들에서 야당 의원들은 조 장관을 향한 비판을 쏟아냈고, 특히 큰 관련성이 없는 상임위원회에서도 참고인 소환 등을 통한 지적을 이어가면서다.

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부의 청년 일자리 정책 관련 참고인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생 A씨를 소환했다. 이 자리에서 A씨는 조 장관 딸의 특혜입시‧장학금 등 의혹들을 언급하면서, 해당 의혹들로 인해 무기력감‧박탈감 등을 느꼈다고 밝혔다.

A씨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렵게 취업 준비하고 논문을 쓰고 연구실에서 밤샘 연구하는 동기들과 친구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겁다”며 “대학원생으로서 한 번은 맞서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서 고대 내에서 실시됐던 규탄집회 참석여부에 대해서는 “정부와 집권여당을 찬성해서 안 간 게 아니다”라며 “근로장학생이라 근무 시간이 겹치고 학비와 생계 걱정에 (못 갔다)”고 덧붙였다.

신 의원은 A씨가 특정 단체에 가입돼 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조 장관의) 자녀와 같은 학교를 다녔는데 무너진 공정에 대해 이해가 된다”고 말했다.

이장우 한국당 의원도 “젊은이들이 조국 때문에 (어제) 촛불을 들었다.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청년들이 분노하는 이유는 공정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분노이고, (A씨는) 그것을 대변하는 사람”이라며 “조국은 불공정의 핵심적인 단면을 보여주는 인사고, 최근 감사원 감사결과가 나온 서울교통공사는 대표적인 불공정한 고용세습의 전형적인 사건”이라고 거들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참고인 진술의 적합성과 사실관계 등을 따지며 반발했다.

이용득 민주당 의원은 “이 사회가 불공정하다고 말하면서 조 장관 딸을 언급했다”며 “그런 부분이 당초 질의 목적인 정부 청년 일자리 정책과 연관성 있다고 보는 건가”라고 말했다.

같은당 설훈 의원도 “(조 장관 딸의 진술이) 지금까지 나왔던 내용과는 전혀 다르다. 그 내용을 봤는지, 지금까지 나왔던 것들(조국 관련 보도)과 비교했을 때 어느 것이 진실인지 간단하게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설 의원은 김학용 위원장의 거부로 A씨에게 질의하지는 못했다.

한편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KT 채용비리’ 의혹 관련 황창규 사장 증인 신청 문제를 거론했고, 이에 대해서는 한국당 의원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채용비리에 대해서 다른 의원님들이 이렇게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 왜 KT 채용비리 관련 황창규 회장에 대해서는 증인채택에 합의하지 않았느냐”며 “이렇게 공정에 관심이 많으시니 다시 논의해달라”고 말했다. KT 채용비리에 김성태 한국당 의원의 딸이 연루돼 있는 의혹이 있는 만큼 이 부분도 함께 논의하자는 취지였다.

이에 이장우 한국당 의원은 “정의롭고 공정한 문제에 대해서는 더 강하게 나오셔야 하는 것 아니냐. 왜 조국 얘기만 나오면 발끈하느냐”며 “조국의 거짓말이 검찰 수사를 통해 만천하에 드러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은 거짓말하는 것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 정말 불공정한 것이 무엇인지 따지고 바로 잡을 생각을 하시라”라며 사과를 촉구했고, 여야 의원들의 고성이 오갔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이 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이 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