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배우다.
이유는, 연기를 잘해서. 화면 밖의 모습은 의외다.
허당끼 많은 옆집 아저씨 같다고 해야 할까. 그래서그 연기가 더놀랍다.

사진=워너브러더스코리아

 

연기 장인 손현주. 그는 <은밀하게 위대하게>(2013), <숨바꼭질>(2013), <악의 연대기>(2015), <보통사람>(2017) 등 영화와 SBS <추적자 THE CHASER> <황금의 제국> <쓰리 데이즈>, KBS2 <저스티스> 등 드라마를 오가며 독보적인 연기력과 존재감을 보여줬다. 그 세월이 올해로 29년이 됐다. 그는 여전히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KBS2 수목극 <저스티스>의 막바지 촬영 중이고, 영화 <광대들:풍문조작단(이하 <광대들>)(감독 김주호)이 상영 중이다.

<광대들>은 그가 처음 도전한 사극 영화다. 조선 팔도를 무대로 풍문을 조작하고 민심을 흔드는 광대들이 권력의 실세 한명회에게 발탁돼 세조에 대한 미담을 만들어내면서 역사를 뒤바꾸는 이야기다. 극 중 손현주는 풍문조작단의 기획자 한명회를 연기한다. 한명회는 조선 최고의 실세로 세조를 왕위에 앉히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인물로 하늘의 뜻이 임금에게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조선 팔도의 풍문을 조작하는 광대패 5인을 섭외하고 거대한 판을 기획한다.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편의점 막걸리와 족발 마니아라는 그는, 인간미를 폴폴 풍기며 인터뷰에 응했다. 그를 둘러싼 공기는 예상대로 편안했다.

근황부터 알려주세요. 드라마 <저스티스>의 막바지 촬영이 한창이에요. 다른 스케줄을 진행하면서도 짬짬이 대본을 읽고 있습니다. 시청자들이 재미있게 봐주셔서 좋은데, 그래서 더아쉽기도 해요. 후반부로 갈수록 촬영 일정에 쫓기다 보니 여유가 있으면 좀 더 완성도가 높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이 들거든요.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요? 6회를 찍고 방송에 들어갔는데, 일정이 촉박하더라고요. 주 52시간제다 보니 제작 환경은 좋아졌지만 방송 일정에 쫓기고 있지요. 요즘 젊은 친구들은 일도 일이지만 삶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당연히 그래야 하고요. 시스템이 정착되는 과정에선 늘 잡음이 일어나기 마련인데, 그 과도기적인 시기인 것 같아요. 무엇보다 배우를 포함한 전 스태프들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 같아요.

‘광대들’의 촬영 현장은 어땠나요. 영화다 보니 드라마와 조금 다르죠. 부드러웠어요. 다 친한 배우들이라 재미있었고, 편안했지요. 개인적으로 조진웅과는 평소에도 안부를 묻고 만나는 사이예요. 드라마 <솔약국집 사람들>에 같이 출연한 것이 인연이 됐죠. 영화는 드라마와 또 다르기 때문에 회식을 자주 했어요. 주로 지방에서 촬영을 했던 터라 아침에 막걸리 회동을 많이 했답니다. 제가 전국 각 도의 막걸리를 다 섭렵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평의 잣 막걸리를 애정합니다.(웃음) 안주는 주로 편의점을 이용했어요. 고백하건대 제가 편의점 마니아입니다. 편의점 메뉴 중에 끝내주는 술안주가 있는데, 진공 포장된 족발과 편육이에요. 모르시는 분들은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도 하는데, 안 됩니다. 차가운 채로 먹는, 꼬들꼬들한 그 맛이 일품이거든요.

건강은 괜찮나요?(웃음) 그래서 전자담배를 피우고 소주보다 막걸리를 즐깁니다. 막걸리가 여러모로 좋은 술이에요. 밥대용으로 먹어도 든든하고요. 모든 술이 그렇지만 첫 잔이 그리 구수하고 시원할 수 없어요. 작년 여름, 그 무더위 속에서 영화 촬영을 했으니 시원한 막걸리의 첫 잔을 누가안 비우겠어요. 사극이다 보니 분장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 분장을 한 채로 며칠씩 지냈는데, 그 몰골로 편의점에 가서 막걸리를 사 왔답니다.(웃음)

후배들이 잘 따르는 선배예요. 내가 즐거우면 그들도 즐겁지 않겠어요? 저 스스로 젊게 산다고 자부하고, 외모도 나이 들어 보이는 스타일은 아니잖아요. 아닌가?(웃음) 나이 차많은 후배들과 대화하다 보면 친구 같은 생각이 들어요. 세대 차이가 났다면 친구가 될 수 없었을 거예요. 가수 보아만 봐도 어른스러운 친구예요. 오히려 제가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어떨 땐 그냥 나한테 반말을 해줬으면 좋겠어요.(웃음) 혹시 보아 콘서트장에 가본 적 있으세요? 평소와는 다른 모습에 존경스럽기까지 하더라고요. 어떻게 저렇게 작은 체구의 친구가 저 큰 무대를 꽉꽉 채우지? 특별 게스트도 없이 혼자 2시간을 무대 위에서 뛰어다니는데, 대단하더라고요. 그렇게 저는 후배들에게 늘 감동하고 배우고 있습니다.

전시, 연극. 뮤지컬, 오페라 등 평소 장르를 가리지 않고 문화 생활을 즐기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무조건 가는 편이에요. 애초에 대학로에서 공연을 했던 사람이라 그곳에 가면 마음이 편해요. 최근엔 뮤지컬 고전극 <안나 카레니나>를 4번 정도 봤어요. 전율과 감동이 대단해요. 요즘엔 시간이 없어 놓친 작품도 꽤 있어요. 김성령, 김상중, 안재욱이 출연하는 연극 <미저리>도 꼭 보고 싶은 작품 중 하나입니다.

다시 무대에 서고 싶은 마음은 없나요? 아마도 무대가 그립기 때문에 보는 것 아닐까요? 자꾸 봐야 낯설지 않잖아요. 갑자기 무대에 오른다는 건 말이 안 돼요. 서서히 눈에 익숙해져야 어색하지 않고 친숙하죠. 공연이 끝나면 일부러 무대 위에 올라가보기도 합니다. 중앙에 우두커니 서보기도 하고, 발성을 해보기도 하죠. 그럴 땐 느낌이 굉장한 신선해요. 동시에 스스로 작아지는 기분도 들고요. 예전엔 그렇게 많이 섰던 무대인데 작아지는 그 느낌은 뭐랄까, 다양한 느낌과 감정이 교차되는 곳이 무대죠.

29년간 연기를 했는데, <광대들>이 생애 첫 사극 영화 출연이라고 들었어요. 데뷔 초창기에 4부작 사극을 해봤어요. 1인 40역을할 때죠.(웃음) 그렇게 따지면 정식 사극은 처음입니다. 그때 무척 고생을 했거든요. 그 아픔이 잠재돼 있었는지, 친한 사람들에게서 사극 섭외가 와도 어떠한 이유를 대서라도 피하게 되더라고요. 늘 사극 앞에서는 조심스러웠어요.

한데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뭘까요? 몇 년 전부터 이제 사극을 해야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다가 이작품의 섭외가 들어왔고 기존과는 다른 ‘한명회’라는 인물에 매력을 느꼈죠.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연출했던 김주호라는 감독이 어떻게 만들지도 궁금했고, 그 안에 녹아 있을 내 모습도 궁금했어요. 얼마 전에 사극 분장을 한 내모습을 스크린으로 처음 봤는데 어색하지 않더라고요. 극안에서 ‘잘 놀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김주호 감독의 장점은 뭔가요? 시끄럽지 않고 조곤조곤 할 말다하는 스타일입니다.(웃음) 현장에 가기 전 충분한 대화를 하지만 그럼에도 현장에서는 늘 변수가 있기 마련이죠. 그걸 풀어내는 방식이 참 좋아요. 설득하든 설득당하든 시끄럽지 않게 잘 풀거든요. 영화에 관한 한 저보다 전문가 아니겠어요? 배우들은 자기 영역보다 조금 넓게 알 뿐이지, 감독만큼 알지 못해요. 그래서 저는 나서지 않고 대부분 수긍하는 편입니다.

‘연기 장인’ ‘연기 신’이라는 수식어가 늘 따릅니다. 별 말씀을요. (웃음) 저는 그저 그 안에서 놀 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그 안은, 시나리오예요. 감독과 마음이 맞은 상태에서, 시나리오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했다면, 그 촬영장은 결국내 세상인 겁니다. 판 깔아준 그 세상 안에서 배우는 잘 놀면 됩니다. 그럼 그게 내 것이 되더라고요.

 

"현장에선 겸손해야죠. 하기 싫으면 처음부터 하지 말았어야 하는 게 맞아요.
그래서 전 군말 안하고 시키는 대로 잘합니다.(웃음) 연기를 하다가 부상당했다 쳐도 내가 조심했어야 하는 일이지, 그걸 누구에게 하소연하겠어요. 버티는 것도 능력이죠."

 

사진=워너브러더스코리아

 

애드리브보다는 대본에 충실한 스타일인가요? 숨소리 정도만 애드리브로 조절하는 편이고, 그 외는 대본 그대로 연기합니다. 습관을 그렇게 들였어요. 드라마 연기도 마찬가지예요. 작가가 써준 대본 안에서 놀지 그 대본을 내입에 맞추려고 하지 않아요. 한데 그 대사 안에서 놀 수 있는게 의외로 많아요. 배우가 할 수 있는 게 많다는 의미죠. 또다른 습관 중에 하나는, 대본을 통으로 보는 겁니다. 찢어서 들고 다니거나 자기 대사만 보는 후배들이 있는데, 저는 후배들에게 통째로 들고 다니며 읽으라고 조언합니다. 그래야 흐름이 보이고 그림이 그려지죠. 통으로 대사를 외우면 내대사는 자연히 따라오게 돼 있죠. 당연한 얘기고, 또 중요한 얘기이기도 해요.

몇 년간의 행보를 보면 대부분 남자들과 호흡을 맞춰 연기했어요. 멜로물에 대한 생각은 없나요? 한 번도 멜로를 해본 적이 없어요. 하물며 상대가 여자인 적도 거의 없었어요. 지금 촬영 중인 <저스티스>나 <광대들>도 남자들 사이에서 촬영 중이죠. 아, 영화 <더폰>(2015)에서 엄지원 씨와 호흡을 맞춘 적이 있는데, 시간 여행을 다룬 작품이라 실제로 같이 촬영한 건 두번 정도밖에 안 됐어요. 그래서 말인데, 저도 멜로를 해보고 싶죠.(웃음) 한데 제가 양심이 있어서, 연상의 누님들과 호흡을 맞추고 싶어요. 나이가 아무리 들어도 여자는 여자고 남자는 남자 아닙니까. 사랑하는 데 이유가 어디 있겠어요. 누님들과 예쁜 중년 멜로를 찍고 싶어요.

극 중 광대들이 조작하는 풍문은 요즘의 가짜 뉴스를 떠오르게 하는데요. 연기하면서 시류를 생각하는 배우는 없을 거예요. 감독은 몰라도 배우는 짜인 시나리오 안에서 어떻게 하면 제대로 표현할 것인지에 집중하기 마련이거든요. 물론 시기와 시대가 잘 맞았다면 감사한 일이지만요. 최근 개봉한 영화 <봉오동전투>도 마찬가지죠. (유)해진 씨가 지금 이 시기에 일본과 경제 전쟁을 치르게 될 줄 알았을까요?

이른바 ‘모셔 가는 배우’가 됐어요. 그럼에도 여전히 겸손합니다. 어떤 선택이든 내가 한 선택이니까요. 물론 회사와 논의를 하지만 결국 결정은 내가 한 거죠. 하기 싫으면 처음부터 하지 말았어야 하는 게 맞아요. 내가 하고 싶어 했으면 책임을 져야 하는 것도 나니까, 저는 군말 안 하고 시키는 대로 잘합니다.(웃음) 연기를 하다가 부상당했다 쳐도 내가 조심했어야 하는 일이지, 그걸 누구에게 하소연하겠어요. 나약해지거나, 스스로 타협하려고 할 때마다 자신에게 던졌던 말이기도 해요. 버티는 것도 능력이죠.

오랜 배우 생활의 원동력은 뭔가요? 집에 하루 종일 있을 때도 있지만, 보통 전 움직이는 스타일이에요. 다들 열일을 하고 나면 재충전하기 위해 쉰다고 하지 않나요? 그런데 전 그말이 잘 이해되지 않아요. 개인적으로 저는 일하면서 쉰다고 생각해요. 일하는 도중에 동료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쉬는 게 제일 큰 즐거움이거든요. 특히 후배들의 생각을 듣고 공유하다 보면 새로운 시각도 생기고요. 그런 의미에서 꾸준히 저를 찾아주는 것 자체가 감사하죠.

데뷔 29년 차 ‘연기 장인’인 만큼 늘 그렇듯 어렵고 무거운 역할이 주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최근 들어 의도치 않게 무거운 역을 많이 했어요. 이제는 조금 편안한 작품들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눈싸움 그만하고 편하게 볼 수 있는 작품들요. 아, 물론 어떤 역할이든 최선을 다하는 건 늘 똑같을 겁니다.

 

우먼센스 2019년 10월호

https://www.smlounge.co.kr/woman

에디터 하은정 사진 워너브러더스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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