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구글캠퍼스 ‘창구프로그램’ 상위 3개사 선정···리멤버, 이직자에게 호텔 숙박권 제공

승차공유 스타트업 차차크리에이션이 대형 승합차 ‘차차밴’을 출시한다. 렌터카회사와 협력해 차량과 운전자 공급이 원활하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는 와디즈 벤처스를 설립해 직접 투자를 시작했다.

◇ 차차크리에이션, 택시요금 수준 차차밴 출시

차차크리에이션이 오는 10일부터 승합차 100대로 출발해 금년말 500대를 목표로 차차밴(VAN) 서비스를 론칭한다.

이번에 론칭하는 차차VAN 서비스는 승합차 11인승으로 타사모델과 동일하나, 가장 큰 특징은 제휴된 렌터카회사의 차량공급과 차량 운전자들의 자율적인 참여로 원가구조를 대폭 개선한 차차VAN 서비스만의 고유 모델이 적용된다.

차차 측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경쟁사인 타사의 요금보다 평균 20% 저렴한 수준에서 탄력요금이 적용되며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동우 차차크리에이션 대표는 “차차VAN 서비스는 소비자 입장을 대폭 반영하는 데 중점을 뒀다. 무엇보다 고품격 서비스를 택시요금 수준의 합리적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차차VAN의 경쟁력이다. 소비자들께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고품격 이동편의를 제공해 혁신적인 한국형 차량공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차차크리에이션은 이번 차차VAN 서비스 론칭을 앞두고 지난 7월부터 차량 드라이버를 모집하면서 드라이버가 원하는 시간만큼 참여할 수 있는 자유로운 운영방식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재 제휴사 (주)리모파트너스를 통해 드라이버 2차 모집을 진행 중이다.

◇ 크라우드펀딩 와디즈, 직접 투자 영역 시작

라이프스타일 투자플랫폼 와디즈가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중개에서 직접 투자 영역으로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와디즈는 올 상반기 와디즈 벤처스를 신설하고 와디즈가 운용하는 2개 펀드 및 와디즈 개인 투자자들이 참여한 1개 개인투자조합 결성을 마쳤다. 와디즈는 지난해 말 창업벤처전문PEF 라이선스를 취득, 직접 투자의 법적 요건을 마련했다.

와디즈 벤처스는 ISO 탱크 컨테이너 토탈 케어 서비스 기업 ‘지티이노베이션’과 영상 기반 소셜 여행 플랫폼 ‘트립비토즈’에 투자했다. 또한 엑셀러레이터 더인벤션랩이 운용하는 크라우드펀딩 연계형 개인투자조합도 ‘오렌슈츠’를 포함한 5개 기업에 투자를 마쳤다.

와디즈는 올 1월 한국성장금융으로부터 직접투자펀드를 조성한데 이어 크라우드펀딩 연계형 펀드 뿐 아니라 KB국민카드 등 대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차원의 펀드를 조성,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를 계속 확장하고 있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는 “크라우드펀딩으로 자금을 조달한 기업에 이번 와디즈 벤처스를 통한 직접 투자가 이어진 것에 큰 의미를 둔다”며 “앞으로 크라우드펀딩 연계형 펀드를 통해 대중으로부터 인정 받은 스타트업에 직접 투자함으로써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며 건강한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 구글플레이, 창구프로그램 top3 발표···매드포댄스‧솔리테어팜‧캐치잇잉글리시 선정

구글플레이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국내 앱·게임 개발사 대상 오디션 프로그램 ‘100인의 선택, 턴업 2019’ 경연을 거쳐 ‘창구 프로그램’ Top 3 개발사를 발표했다. ▲매드 포 댄스(버드레터) ▲솔리테어 팜 빌리지(스티키핸즈) ▲캐치잇 잉글리시(캐치잇플레이)다.

지난 3월 구글플레이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창업 도약기에 있는 국내 앱⋅게임 개발사(창업 3~7년 미만 기업)의 혁신 성장 및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창구 프로그램을 출범했다. 창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획된 ‘100인의 선택, 턴업 2019’는 전문가 및 일반인 심사위원단의 1차 시연 평가와 2차 평가를 거쳐 Top 60과 Top 30을 선발하고, 각 앱·게임의 프로젝트 실현 가능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평가하는 결승전을 통해 Top 3를 선정했다.

결승전에 참여한 톱 30에는 게임, 교육 서비스 앱 외에도 금융,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등 다양한 산업군을 아우르는 앱 개발사가 포함됐으며, 각 개발사는 Top 3을 가리는 결승전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전략과 서비스 모델을 제시했다.

톱 3에 선정된 개발사에게는 ▲구글플레이 팀 주관 해외 진출 전략 컨설팅·세미나 참석(구글플레이 제공) ▲지스타 2019 참여 기회(구글플레이 제공) ▲최대 약 3억원 규모의 사업화 자금(중기부 제공) ▲태국 및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되는 ‘창구 고 글로벌 부트캠프’ 참여 기회(구글플레이, 중기부 제공) ▲유튜브 동영상 광고 캠페인 기회(구글플레이 제공)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민경환 구글 한국 안드로이드 앱·게임 비즈니스 개발 총괄 상무는 “한국 앱·게임 개발사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창구 프로그램을 통해 훌륭한 앱·게임 개발사를 발굴하게 돼 기쁘다”며 “구글플레이는 앞으로도 국내 앱·게임 개발사의 해외 진출과 혁신 성장을 지원하는 창구 역할을 계속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권대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창구 프로그램은 전문성을 보유한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여 국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혁신적 모델”이라며 “올해 첫 운영한 창구 프로그램에 매우 우수한 창업기업이 선정되었고, 특히 구글플레이와의 협력에 대해 창업기업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으로도 구글플레이와 함께 창업기업들의 발전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 리멤버, 이직자에게 5성급 호텔 숙박권 제공 이벤트

명함앱 리멤버를 서비스하는 드라마앤컴퍼니가 연말까지 경력직을 위한 커리어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통해 이직한 회원 전원에게 5성급 호텔 1박 숙박권을 지급하는 ‘리멤버 커리어 새출발 응원 이벤트’를 시작했다.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 앱을 통해 간단하게 프로필만 등록해 두면 기업 인사팀이나 헤드헌터로부터 맞춤형 채용 제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서비스 론칭 2달여 만에 벌써 프로필 등록자는 30만명을 돌파했다.

신청대상은 지난 7월 15일 리멤버 출시 이후부터 연말까지 리멤버 커리어를 통해 제안을 받고 이직이 최종 결정된 회원이다. 신청자 전원에게는 이직예정 회사의 확인을 거쳐 5성급 호텔 1박 숙박권(포시즌스 호텔)과 조식 뷔페 이용권(2인 기준)을 지급할 예정이다.

최재호 드라마앤컴퍼니 대표는 “리멤버 커리어를 통해 수 많은 채용 제안이 오가고, 실제 이직에 성공하신 분들도 계속 생기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며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를 통해 ‘커리어 업그레이드' 기회를 받아보시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