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매각 어려워지면서 투자금 절반 상환 미뤄져
10월 만기 돌아오는 2800억원 투자금에 업계 긴장

라임자산운용 로고. / 사진=라임자산운용
라임자산운용 로고. / 사진=라임자산운용

헤지펀드 운용사 라임자산운용이 펀드 자산 매각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모채권펀드 일부에서 상환금 지급을 연기하는 일이 발생했다. 

1일 라임자산운용은 “오는 2일 만기가 도래하는 ‘라임 톱2 밸런스 6M’ 사모펀드 3개의 상환금 400억원 중 274억원에 대한 지급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 사모펀드는 교보증권의 우량 회사채권 펀드(레포펀드)에 50%, 라임자산운용의 고수익 기업채권 펀드(라임플루토펀드)에 50%를 투자하는 펀드다. 

문제는 라임플루토펀드에서 발생했다. 이 펀드에서 자산 매각이 어려워지면서 투자금 상환이 미뤄진 것이다. 교보증권 펀드는 정상적으로 상환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모펀드는 우리은행을 포함해 2~3곳의 금융사에서 약 8000억원 가량 판매됐다. 이 중 지난 8~9월 만기가 도래한 2000억원은 투자자들에게 모두 정상 환매됐다. 

한편 10월 이후 만기분으로 지급해야 투자금은 2800억원에 달하는 가운데 이 중 1600억원(라임플루토 펀드 투자분)의 상환도 연기될 수 있어 금융업계가 긴장하는 중이다. 금융사 총 30여곳에서 라임운용 펀드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라임자산운용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금화가 된 레포펀드 투자금액은 상환일에 먼저 지급하고, 라임플루토 펀드에 투자한 금액은 현금화가 이뤄지면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