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본부장 출신 신재원 박사 영입···"업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
UAM 사업부 신설···도심 항공 모빌리티 부문 개발

현대차그룹이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패스트팔로워로 불리며 선발 주자들의 뒤를 쫓던 예전과 달리 미래 모빌리티 부문에서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어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30일 현대차그룹은 도심용 항공 모빌리티 핵심기술 개발과 사업추진을 담당하는 ‘UAM(Urban Air Mobility) 사업부’를 신설하고, 미국 항공우주국(NASA)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출신 신재원 박사를 사업부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UAM 사업부 신재원 부사장. /사진=현대차그룹
UAM 사업부 신재원 부사장. /사진=현대차그룹

UAM 사업부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 조기 진입을 목표로, 30년 간 NASA에서 관련 업무를 진행한 신재원 부사장과 함께 형상설계와 비행제어 소프트웨어, 안전기술 등의 핵심기술 개발 및 확보 등의 업무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배터리와 모터, 경량소재, 자율주행 등 자동차 제조 핵심기술을 UAM사업에도 적극 활용해 사업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신재원 부사장은 “NASA에서 최첨단 항공기체와 추진, 안전, 항법 분야 등 다양한 항공 분야를 연구하고 관리하며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면서 “이제 현대차그룹에서 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는 책임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라고 말했다.

이어 “UAM사업부는 비행체와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향후 20년 내 1조5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가능성을 가진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주요 국가들의 도심이 메가시티화(인구 1000만명이상 도시) 되면서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관심도는 시장 규모로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투자은행 모건스탠리 자료에 따르면 2040년까지 글로벌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은 1조5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지난 100년 이상 발전해온 항공산업과 자동차산업은 물론 도심 교통체계에 완전히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분야”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3일 현대차그룹은 미래 완전자율주행 시장 선점을 위해 앱티브와 손잡은 바 있다. 앱티브는 세계 3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합작사 설립에 대해 “우리가 개발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뛰어나다면 다른 완성차 메이커들이 이 조인트벤처(JV)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율주행차량 생산 시점에 대해선 2024년 본격 양산을 계획하고 있다. 정 부회장은 “2022년 말쯤 완성차에 장착해 시범운영을 시작하고, 2024년에는 본격적으로 양산하는 것이 목표다. 성능 뿐만 아니라 원가의 측면에서도 만족해야 한다”며 그룹의 목표를 전달했다.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사진=연합뉴스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