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집중에 따른 결정
돼지 3만8001마리 살처분 시작

지난 27일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인천시 강화군 강화읍 한 양돈농장에서 포클레인이 살처분 작업을 위해 땅을 파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 27일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인천시 강화군 강화읍 한 양돈농장에서 포클레인이 살처분 작업을 위해 땅을 파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막기 위해 인천 강화군의 모든 돼지 3만8001마리가 살처분된다.

28일 인천시에 따르면 강화군에서는 지난 27일 기준 5개 농가가 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해당 질병 발병 농가 9곳 가운데 5곳이 강화도에 집중되면서 정부가 확산 방지를 위해 강화도에서 사육중인 모든 돼지를 살처분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이들 농장 주변 3km 반경에 있는 15개 농가의 돼지 1만2584마리가 살처분 대상이었지만 정부는 돼지열병 확산을 막기 위해 강화군 사육 돼지 3만8001마리 전체를 살처분하기로 했다.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에서 국내 최초로 돼지열병이 발생한 이후 강화군에서는 24일 송해면, 25일 불은면, 26일 삼산면 석모도와 강화읍, 27일 하점면 등지로 확진 농장이 늘어났다.

이번 살처분에 따른 강화군 양돈농가의 피해는 현재 추산조차 이뤄지지 못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돼지열병으로 돼지 시세가 계속해 바뀌어 살처분에 따른 정확한 피해 규모는 파악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돼지열병 확산에 따라 강화군 행사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강화군은 돼지열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교동향교 문화재 체험 행사, 미혼남녀 만남, 토요문화마당 등 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했다.

앞서 강화군은 지난 7일 태풍 링링의 영향으로 건물파손·수목피해 등 4144건, 77억5000만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링링의 여파가 가시기도 전에 돼지열병이 겹치면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