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노위 증인 채택 불발됐지만 추가 요청에 여야 간사 추가 협의
국토위에서도 증인신청
뉴스 없는 국감, 의원들 존재감 과시위해 건설사 CEO 소환카드만 만지작거리자 업계 비난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 사진=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 사진= 연합뉴스

한숨 돌리나 했던 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이 연일 국회에서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요구한 증인채택이 지난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불발되면서 국회 출석 부담을 털어내는 듯 했지만 의원실에서 출석을 재차 요구해서다. 이에 환노위 여야 간사는 이영훈 사장을 증인으로 추가할지 여부를 추가로 논의한다. 여기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이하 국토위)에서까지 이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하면서 이영훈 사장은 건설사 CEO 가운데 가장 바쁜 국감장 일정을 소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정미 의원실은 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을 증인으로 추가 채택해야 한다는 내용을 환노위 여야 의원실에 강력히 피력했다. 이에 따라 이영훈 사장의 국감장 출석여부는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건설과 이정미 의원과의 인연은 지난해 말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때는 이 의원이 현재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역구인 인천 연수구을 지역을 자신의 차기 출마지역으로 결정한 시기다. 이 의원은 지역 민원을 접수하면서 지역 주민과 친분을 쌓기 시작했다. 연수구을 관할구역 내에 있는 송도동은 개발주체가 포스코건설이다 보니 지역 내 아파트 상당수도 포스코건설이 시공했다. 이에 따라 해당 건설사에 대한 주민의 비난도 유독 거셌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라돈이 기준범위보다 과도하게 검출된다는 주민의 제보는 환노위 소속인 이 의원에게는 영향력을 행사하기에 매우 알맞은 소재가 됐고 포스코건설은 수많은 건설사 가운데 라돈의 대명사라는 오명을 안게 됐다. 이 과정에서 포스코건설은 더 이상의 기업 이미지 훼손을 막기 위해 안팎으로 노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이 의원실 보좌진은 “이영훈 사장이 지난 6월 즈음 국회를 찾아와 의원님을 뵙고 갔다. 그러나 피해 입은 주민인 당사자들 간 협의 요구안에는 응하지 않는 등 소홀하더라. 피해 당사자간 합의점 모색이 중요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치인이 존재감 과시 차원에서 지나치게 기업을 면박주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한다. 포스코건설 뿐 아니라 이번 국회 국토위 국정감사 증인신청에 10대건설사 CEO가 모두 포함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 국회 국토위 관계자는 “세간을 들썩이게 한 초대형 이슈는 없었지만 내년 총선을 앞둔 의원들의 마지막 국정감사여서 존재감 과시를 위한 의원들의 맹공은 예년보다 더욱 거세질 전망”이라며 ”이런 까닭에 올해는 건설사 CEO를 증인으로 채택해달라는 요청이 이전보다 대폭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토위에 따르면 현재 각 의원실에서 증인신청을 해둔 상태이고 오는 27일까지 일정확정 및 증인채택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증인신청건 가운데 건설사 CEO 만도 10여 명은 족히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위 여당 간사인 윤관석 의원실 보좌진은 건설사 대표 소환 요구는 “10대건설사 CEO 플러스 알파 수준이지만 이들이 모두 채택될지 여부는 미정”이라고 설명했다.

건설사 CEO를 증인으로 대거 신청했다는 소식이 돌면서 건설업계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표를 향한 국감 위원들의 호통과 질타가 이어질 게 예상되는 만큼 해당 기업이 아예 거론되지 않거나 실무자 선에서 해결하는 게 최선이라는 입장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국감 시즌만 되면 대관 담당자들이 밤 늦은 시간까지 국회에서 상임위원실을 돌며 질의내용을 미리 파악한다. 이후 CEO에게 보고한 뒤 실무진이 답변을 준비해주면 국감장으로 간다”며 “의원실의 질의 및 답변, 요구사항 등이 국감장이 아니더라도 개진 가능한 부분인데 CEO를 불러 어김없이 호통친다. 인력낭비, 예산낭비만 하는 CEO 망신주기 식 형식국감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