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금감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 개최
윤 원장 “DLS 사태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시중 은행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하며 행사장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시중 은행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하며 행사장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대규모 원금 손실로 논란이 된 고위험 파생결합상품(DLS·DLF) 사태와 관련해 시중은행장들과 만나 신뢰 회복을 거듭 당부했다. 그러나 DLS·DLF 사태의 당사자인 손태승 우리은행장과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23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연합회 주최로 열린 금감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에서 윤 원장은 “성과 보상체계와 내부통제시스템을 개선해 다시는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기업이 어려울 때 동반자가 되고, 국민의 건전한 자산형성을 도와 신뢰를 얻는 것이 은행권의 과제”라며 DLS·DLF 사태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윤 원장은 간담회 전후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신뢰를 강조했다. 그는 간담회 전 DLS 사태와 관련해 은행장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묻자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진옥동 신한은행장, 허인 KB국민은행장 등 시중은행장,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DLF 사태에 중심에 있는 하나은행의 지성규 행장은 은행연합회 간담회만 참석한 뒤 돌아갔고, 손태승 우리은행장은 이사회와 간담회 모두 불참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DLF 불완전 판매 여부에 관해서는 “현재 종합적으로 검사가 진행되니까 결과를 놓고 봐야 한다”며 “고객과 판매 방식 등 카테고리를 나눠 극단적인 경우에는 당연히 부적절하다고 봐야 할 텐데, 해외 사례도 보고 금융위원회하고도 협의해서 좋은 결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국정감사 일정 등을 고려해 10월 초 국감 전에 DLS 검사 중간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밖에 윤 원장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기술 개발을 위한 자금공급에 노력해야 한다”며 “우리 경제의 불안요인인 가계 부채가 관리목표 범위 안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 금고 유치 시 영업 관행을 재점검하고 내부통제를 개선해 과당경쟁을 자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금감원은 지난 19일부터 DLF 상품의 손실률이 확정되기 시작하면서 상품 중도환매 분에 대한 분쟁조정 신청 건을 중심으로 1차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위험상품 투자 경험이 없는 노령층에 이 상품의 위험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경우 최대 배상 비율인 70%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70%는 이론상 수치에 가까워 분쟁조정 결과 불완전판매가 입증되더라도 대부분 20~50% 수준에서 배상 비율이 결정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편 이날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 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 기술금융(90조원)을 포함한 100조원 규모(2019∼2021년)의 혁신금융 공급, 일자리 창출, 자영업자 등 서민경제 지원과 취약계층 부담 완화 등 사회적 책임의 이행, 3조원 규모의 사회공헌활동 현황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