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1년 앞둔 2021년 준공 계획에 “시일 촉박해 졸속 우려”
'깜깜이' 추진·젠트리피케이션·해소되지 않는 보행단절성도 지적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광화문광장 조성사업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광화문광장 조성사업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사실상 보류되면서 무리한 완공일정과 소통부족이 발목을 잡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과 관련해 사업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전면 백지화는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이번 발표로 적어도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당초 완공시점으로 잡았던 2021년까지 마무리되기는 어려워졌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총 예산 1040억원을 투입, 기존 왕복 10차로를 6차로로 줄이면서 광장 면적을 4배 가량 넓히고 경복궁 전면에 월대를 복원하고 광장을 새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당초 서울시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착공 계획을 잡았으나 올 1월 발표한 설계안이 나온 뒤 행정안전부와 시민단체들이 반발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소통 부재와 젠트리피케이션, 해소되지 않는 보행단절성 등의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 등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들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완료된 광화문광장 개선 종합기본계획 보고서와 실시설계 중간보고가 공개되지 않으면서 서울시와 서울시경이 하는 교통대책회의에서 어떤 논의를 하는지 알 수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계획안은 지상부 상업공간과 복합역사 등 다양한 상업개발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부동산 투기가 발생하면서 결과적으로 원주민이 밀려날 가능성에 대한 대책도 미흡하다는 주장도 있었다.

아울러 서울시는 현 광화문광장의 문제를 차량으로 인한 보행단절성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계획안도 차도가 광장 중앙부를 관통해 보행단절성 문제는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대중교통의 연계 및 이용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찾아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새 광화문광장 조성을 계획하면서 여러 발생 가능한 문제점에 대한 충분한 토의없이 준공 시점을 차기 대선을 1년 앞둔 2021년 5월로 못 박은 데 대해 의문이 제기돼 왔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현재와 같은 설계안이 나오게 된 과정에 대해 알 수가 없다”며 “2021년 5월이라는 준공시기에 맞춰 가장 가능한 대안을 선택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현재의 광화문광장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면서도 “우리가 반대해 왔던 것은 현재 박 시장이 2021년 5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고 그렇게 졸속적으로 만들어질 광화문광장에 반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 관계자는 전날 박 시장 발표에 관해 “광화문 광장 재조성계획이 전면재검토되거나 백지화되는 것은 아니다”며 “현재 설계안에 대한 논의는 물론 반대의견까지 시민들의 목소리를 추가적으로 담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히려 서울시는 정부와의 단단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부협력이 강화되고 시민 목소리가 다양하게 수렴되면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